속보 - 부안군, 공무원들 반발에도 전북도 전입시험 ‘원천봉쇄’ 강행

민선 7기 첫인사 보복성인사 비난받은데 이어, 또다시 불통인사 비판 도마 올라
공직사회 안팎, 꼼수조치로 인사운용에 대한 불신 더욱 커져
대상 공무원들 1:1 인사교류 추진에 ‘눈 가리고 아웅식’ 비난

  • 기사입력 2019.01.28 07:59
  • 최종수정 2019.04.20 22:27
  • 기자명 김태영 기자

 

부안군이 7급이하 공무원들의 전북도 전입을 원천봉쇄 하기 위해 최근 전북도가 하달한 ‘2019 전북도 전입시험 시행계획’을 내부 전산망에 조차 알리지 않아 대상 공무원들의 반발(부안뉴스 1월 17일 보도)을 사고 있는 가운데, 군은 이번 도 전입시험에 단 한명의 공무원도 보내지 않기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지난해 7월 민선 7기 첫 인사에서 보복성 인사로 비난을 받은데 이어 이번에 또다시 공무원들의 도 전입을 원천봉쇄 하면서 불통인사란 비판이 더해져 공직사회 안팎에서 인사운용에 대한 불신이 더욱 커지고 있다.

부안군 인사 관계자에 따르면 부안군은 이번 전북도 전입시험에 7급이하 공무원들을 추천하지(응시하지 못하도록)않기로 25일 결정했다.

군은 대신 임시방편으로 전북도 전입을 희망하는 공무원이 교류 대상 공무원을 물색해 올 경우 도와 1:1 교류인사를 추진키로 했다.

하지만 7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도와 1:1 교류인사를 추진키로 한 조치는 전혀 실효성이 없는 ‘눈 가리고 아웅식’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7급 이하의 경우 자기계발 및 유리한 승진 등을 위해 도 전입을 희망하는 공무원들은 많아도 시·군은 하급기관인데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승진 요건과 민원발생 등이 많아 도에서 전입하려는 공무원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7급 이하 공무원이 전북도에서 부안군으로 전입한 사례는 최근 수년간 단 한명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부안군은 지난 15일 전북도로부터 '2019 전북도 전입시험 시행계획'을 하달 받고도 대상 직원들이 응시하지 못하도록 이 공고문을 내부 전산망에 조차 올리지 않는 등 원천봉쇄 했다가 부안뉴스가 17일 ‘부안군, 공무원 전북도 전입 원천봉쇄 논란’이란 제목으로 보도해 파문이 일자 뒤 늦게 대상공무원들의 메일로 1:1 인사교류 조건을 갖춘 도 공무원을 물색해온 직원에 한해서 도 전입을 허가한다는 조건부 방침을 밝히자 ‘꼼수’에 불과한 조치라며 오히려 비판여론이 더욱 확산하고 있다.

한 공무원은 “부안군이 젊은 공무원들의 꿈을 무참히 짓밟았다”면서“많은 공무원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승진조건 등을 갖춘 도에 전입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있는데 부안군이 아예 시험에 조차 응시하지 못하도록 막았다. 이 같은 일은 절대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이유는 7급 이하의 경우 도 전입시험 자격기준이 근무경력 1년 이상 5년 미만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라며 “이 시기가 지나면 자격요건에 맞지 않아 사실상 도 전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무원들의 불만이 더 커지고 있는 상태”라고 하소연 했다.

일각에서는 부안군이 지역발전 및 인재육성에 역행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시·군 출신 공무원이 전북도나 중앙부처 등에 전입 및 진출할 경우 이들이 그 지역의 정책과 예산확보 등에 있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등 직간접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게 그 이유다.

부안군에서 근무하다 중앙부처로 진출한 경력이 있는 한 퇴직 공무원은 “중앙정부 등에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인맥 등 다각적인 노력이 절실하다”면서 “때문에 우리나라 대부분의 시군지역에서 예산확보 등 지역발전을 위해 도와 중앙부처에 많은 공무원을 보내는 인사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안군은 ‘2019년 인사운영 기본계획’에 7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북도 및 중앙부처에 대한 전입·전출 기준안을 마련하고도 정작 최근 전북도가 유능한 인재 97명을 선발한다는 내용의 ‘2019 도 전입시험 시행계획' 문서를 하달하자 조직개편에 따른 인력난을 이유로 이를 직원들에게 알리지 않아 대상공무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와 관련 부안뉴스는 부안군이 이번 도 전입시험에 대상공무원들을 시험에 조차 응시하지 못하게 막은데 대해 공무원들의 대변자 역할을 하고 있는 부안군공무원노조 위원장에게 입장을 듣기 위해 25일 노조 사무실을 방문했지만 타 지역에 출장 중이어서 만나지 못했고 이후 휴대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아 입장을 듣지 못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