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코드인사 그만해야

훈계 견책 등 받고도 오히려 승진
특정세력 주요보직 바람직하지 않아
특정인맥 챙기다 보니 묵묵히 일하는 대부분 공무원 불이익 받아
그 피해 고스란히 군민들로 돌아가
인사비리 등으로 침몰한 민선4·5기가 답

  • 기사입력 2019.02.12 11:13
  • 최종수정 2019.02.12 11:35
  • 기자명 김태영 기자
김태영 기자
김태영 기자

부안군이 최근 조직개편에 따른 정기인사를 모두 마무리함으로써 부안군 공직사회의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이번인사에서는 조직개편에 따라 새로 마련된 행정복지국장과 산업건설국장을 비롯해 직위승진(사무관급) 5명을 포함한 57명에 대한 승진인사와 대규모 전보인사가 단행됐다.

부안군은 승진후보자 명부순위와 업무추진 능력 및 실적, 조직통솔능력, 기여도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직위승진 자리에는 최현옥·김미옥·채연길·나용성·김종구 팀장 등이 발탁됐다.

두 사람은 여성인데다 연공서열이 높아 그동안 줄곧 직위승진 후보로 거명돼왔고 또 한사람은 정치적인 이유로 승진할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외형상으론 연공서열에서 앞선 여성 등을 발탁함으로써 균형을 맞춘 듯 보인다.

그러나 특정인맥 및 정치성향을 띤 세력이 지지한 인물이 세 자리를 차지해 결과적으로 외부 입김이 상당히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권익현 부안군수호의 실세로 평가 받는 장은아 부안군의회 부의장의 배우자 등 특정인맥 2명이 포함됐다. 그래서 ‘코드인사’란 말이 나온다.

연공서열에서 앞선 여성 2명을 승진시키는 등 겉으론 무난한 인사로 보이지만 결국 권 군수 측근 인물들을 주로 선택했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주요 보직 또한 민선 4·5기 때에 정치성향을 드러내며 당시 부안군정을 ‘쥐락펴락’했던 구 노조세력들로 대부분 채웠다.

때문에 부안군정이 특정 성향의 정치 색깔로 크게 바뀔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부안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일해야 할 공무원조직이 균형을 잃고 한쪽 정치세력으로 몰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무엇보다 정치적 목적으로 측근과 정치성향을 띤 소수의 공무원들만 챙기고 대부분의 일반 공무원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것은 문제다.

대부분의 군민들은 바람직하지 않은 정치 공무원보다 친절하고 일 잘하는 공무원을 원하고 있으며 이 들이 일한만큼 대우받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번 인사에서 논란의 대상은 크게 4명이다.

직위승진자 2명과 새로이 보직을 맡은 2명의 팀장이다.

한 직위승진자는 부안군의회 부의장의 배우자로 그는 나이가 50대 초로 연공서열에서 앞서지도 않은데다 업무처리에 있어서도 핑퐁행정 논란으로 그 동안 수차례 도마에 올랐지만 이번에 사무관으로 승진했다.

이를 두고 공직사회 안팎에서 전형적인 ‘빽’ 인사라며 비난이 거세다.

또 다른 승진자는 권 군수와 같은 고향 출신으로 상대적으로 서열 등에서 뒤쳐져 있었을 뿐만 아니라 최근 공무원 행동강령 규정(부패)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돼 지난달 ‘훈계’ 처분을 받았지만 직위승진하면서 이에 따른 후폭풍이 야기될 전망이다.

여기에 한 지도사는 공공시설물을 사유화 하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일삼아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무원 행동강령 규칙(부패)에 위반된다며 부안군에 이 같은 사실을 통보했고 부안군은 징계(견책)를 내리고도 상을 받았다는 이유로 경감조치하며 사실상 승진인 팀장자리에 앉혔다.

징계에 따라 좌천성 인사를 해도 모자랄 인물을 오히려 경감해주고 팀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고양이 앞에 생선을 맡긴 격이다.

이 같은 사례는 또 다른 곳에서 발견됐다.

하도급에 수차례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공무원을 또다시 그 부서 팀장으로 앉히며 불필요한 오해가 불거지고 있다.

부안군은 철저한 검증 등을 통해 심사숙고한 인사를 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인사시스템에 구멍이 뚫린 것이다. 인사참사란 평가가 여기에 있다.

측근인사 특정인맥 인사 등 외부의 입김이 작용하는 인사는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

이 같은 코드 인사가 계속된다면 묵묵히 맡은바 일만하는 공무원들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부안군민에게 돌아가고 지역발전은 아예 기대할 수조차 없다.

인사비리 등으로 침몰한 민선4·5기를 뒤돌아보면 알 수 있다.

한편, 부안뉴스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부안군 공무원 행동강령 규칙(부패) 위반사실을 확인해 부안군에 통보한 사건을 조만간 상세히 보도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