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신규 추진사업 일부 ‘졸속행정’ 낙제점

89명 사회야구인 위해 47억여원 투입 혈세낭비
국민체육센터건립 위치도 수생정원 주차장부지로 부적절
담당 공무원들 아무 노력 없이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 얹은 셈
부담 안은 부안군의회, 이들 사업 심사 계류

  • 기사입력 2019.02.26 10:18
  • 최종수정 2019.02.26 11:10
  • 기자명 김태영 기자
문찬기 의원
문찬기 의원

부안군이 올해 신규로 추진할 사업 중 일부가 졸속행정으로 이뤄진 것은 물론 접근성을 명분으로 내세운 체육시설 건립조차도 위치 선정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며 부안군의회로부터 낙제점을 받았다.

그렇다고 이들 사업 추진계획이 전면적으로 무산된 것은 아니다.

몇몇 사업은 민원우려가 제기될 뿐만 아니라 위치 면에서도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크다 점에서 보완 요구를 위해 심사를 계류했을 뿐 부결하지 않으면서 여지는 남겼다.

때문에 사업 추진에 앞서 이들 사업 추진으로 인해 발생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보완책 마련이 우선시 되어야한다는 지적이다.

◇89명의 야구 동호인 위해 47억여원 들여 수생정원 부지 내에 야구장건립 ‘혈세낭비’비판

부안군이 47억여원이란 막대한 군 예산으로 수생정원이 들어설 부지 내에 부안지역 89명의 야구동호인을 위해 사회인야구장을 조성하려 하자 위치에 따른 적절성과 예산낭비를 지적하는 비판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

부안군은 최근 부안사회인야구장 조성 건립 계획을 세우고 군 예산 46억2500만원을 들여 수생정원조성 부지안인 부안읍 봉덕리 일원 29,580.4㎡ 부지에 야구장을 조성한다며 부안사회인야구장 건립계획안을 부안군의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혈세낭비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사업추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이미 부안군내에 5억여원을 들여 조성한 야구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부안공설운동장과 실내체육관 등이 위치한 스포츠파크에도 인조잔디로 조성된 야구장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 야구장을 두고도 사회야구인 수십명을 위해 수십억원을 투입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

위치도 문제다. 민선 6기 부안군이 국가 제1호 수생정원 조성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해온 수생정원조성사업 부지 안인데다 바로 옆에 요양원이 위치하고 있어 위치 면에서도 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부안군은 계화면에 위치한 야구장이 이용하기 불편하고 스포츠파크에 조성된 야구장도 축구장과 겸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야구장을 새로 건립키로 하고 이 같은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스포츠파크에는 천연잔디로 된 축구장과 함께 겸용 야구장외에도 별도의 보조 축구장이 조성돼 있다. 야구장을 축구장과 겸용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때문에 부안사회인야구장 건립계획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

부안군 의회 문찬기 의원은 25일 부안사회인야구장 건립계획안을 심사하는 자리에서 “자료에 따르면 (관내 사회야구인)이 5개 팀에 89명이라고 되어 있고 겸용 야구장 사용에 있어서도 축구인들과 갈등이 전혀 없고, 또 계화면에 4억8900만원 투입해 조성한 야구장이 있는데 거기서 운동하면 되지 새로운 야구장을 신축하려 하느냐”면서 “부안군 자체수입이 1년에 많아야 365억 밖에 안돼서 737억원에 이르는 공무원들 인건비조차 자체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데 47억원이나 되는 과다한 군비를 투자해서 그 시설을 해야 되는 시급성이 있느냐”고 따졌다.

문 의원은 “계화야구장과 스포츠파크 야구장이 이용하기가 불편해 새로운 야구장을 신축한다면 군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면서 “여론조사를 한다면 군민 90%이상이 현재 야구장 등을 개보수해서 사용하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그러면서 “사회인야구인들이 건전한 여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구장이 절대로 필요하다”면서도 “그러나 우선 과제를 따졌을 때 현재 있는 야구장을 활용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부안사회인야구장 건립계획안은 문 의원을 비롯, 25일 열린 상임위에서도 의원들 대부분이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부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접근성 위해 수생정원 주차장 부지에 부안국민체육센터 건립 ‘적절성’논란

접근성을 이유로 수천억원을 들여 우리나라에서 하나뿐인 명품수생정원을 조성하려고 매입한 부지에 체육센터를 건립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가.

부안군의회는 25일 부안국민체육센터 건립계획안에 대해 전임군수 추진사업이라 하더라도 수생정원 주차장 조성을 위해 매입한 땅에 체육센터를 건립하는 것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 심사를 미뤘다.

아파트 밀집지역에서 거리가 가깝다는 점에서는 좋은 위치이지만 수생정원 주차장을 위해 매입한 땅에 체육센터를 건립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부안군은 부안읍민 누구나 손쉽게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생활 밀착형 근거리 체육시설 건립을 통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키 위해 29억 100만원(군비 13억1000만원)을 투입해 수생정원 주차장부지인 부안읍 선은리 일원 6,356㎡ 부지에 지상 1층 규모의 체육센터를 설치한다며 부안군의회에 부안국민체육센터 건립계획안을 보냈다.

문제는 이 체육센터가 들어설 자리가 수생정원 주차장 부지라는 점이다.

가뜩이나 권익현 군수가 취임 후 하는 일이 인사전횡과 전임군수 흔적지우기에 만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여론이 높은 상태에서 또다시 전임군수 대표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수생정원 부지에 체육센터를 설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애초에 이 같은 계획을 세운 담당공무원 등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거리가 가깝다는 이유로 수생정원 주차장을 위해 매입한 부지에 체육센터를 건립하겠다는 발상은 적절성과 관련한 최소한의 분석자료 조차 없이 추진됐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많고 많은 부안읍 인근 토지 중 왜 하필이면 수생정원 부지냐는 것.

부안군 담당공무원은 그 이유로 부안읍 인근 토지의 경우 매입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사업 추진경위 등을 살펴보면 이들 공무원이 부안읍 인근 토지를 매입하려고 했다는 흔적이 전혀 발견되지 않으면서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만 얹을 뿐’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수생정원 조성사업의 경우 현재 핵심사업인 지방정원예정지 토지조차 제대로 매입하지 못한데다 당초 사업부지 30만평 중 확보한 부지가 3분의 1 수준에도 못 미치면서 전임군수 사업이다 보니 사업추진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계륵’ 신세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큰 실정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이 같은 실정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이곳에 체육센터를 건립하겠다고 한 것은 그 공무원이 얼마나 무책임하고 안일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때문에 체육센터 건립을 찬성하는 의원들조차도 위치부분에 있어서는 논란이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강세 의원은 “부안읍 주민들을 위해서는 부안읍에서 가까운 곳에 체육센터가 꼭 설치되어야 한다”면서도“하지만 수생정원 주차장부지에 조성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담당공무원에게 수차례 말했는데도 그대로 온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문찬기 의원은 “우리 생활체육인들이 경제적인 부담 없이 건전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체육센터를 많이 건립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면에서 실내체육관을 비롯해 족구장, 야구장, 테니스장, 축구장 등 여러 가지 체육시설이 있는 우리 스포츠파크에 집결시키지 왜 이렇게 논란을 일으키면서까지 분산시키려고 하느냐”고 질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