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1회용품 사용금지 업소 이달부터 집중 단속

  • 기사입력 2019.04.02 17:18
  • 기자명 이서노 기자

부안군이 이달부터 1회용품 사용금지 대상 업소를 중심으로 집중 단속에 들어간다.

부안군은 4월 1일부터 대형마트를 비롯한 대규모 점포, 165㎡(50평) 이상 슈퍼마켓, 빵집 및 제과점 등 1회용품 사용금지 대상 업소에 대한 사용규제 현장 계도 및 집중 단속을 한다고 2일 밝혔다.

부안군은 개정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따라 지난 3월 말까지 1회용품 사용금지에 대한 홍보·계도를 종료하고, 4월부터 집중 단속에 나서 규제대상 1회용품 사용자 및 제공자 적발 시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사용금지 대상은 △식품접객업 및 집단급식소 등에서 제공되는 1회용 컵(합성수지, 금속박 등), 나무젓가락 및 1회용 비닐식탁보 등 △대규모 점포 및 슈퍼마켓에서 제공되는 1회용 비닐봉지 △제과점 등에서 무상 제공되는 1회용 비닐봉지 등이다.

다만, 종이 재질의 봉투, 생분해성수지(EL724) 인증 제품, 생선·정육·채소 등 겉면에 수분이 있는 제품을 담기 위한 봉투(속 비닐)의 경우는 무상제공이 가능하다.

부안군 관계자는 “1회용품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적 소비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특히 규제 대상 업소는 관련 규정을 꼼꼼히 살펴 과태료 등 불이익 처분을 받지 않도록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1회용품 관련 규정은 부안군 홈페이지 및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