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포 불법건축물 ‘철거논란’ 장기화 전망…군수 면담서 입장차 재확인

부안군, 원만한 합의 제안
업주측, 무조건적인 부지매각 요구
권 군수의 “부지매각 검토” 발언
향후 또 다른 논란 일 가능서 커

  • 기사입력 2019.05.20 19:11
  • 최종수정 2019.05.20 19:12
  • 기자명 김태영 기자
빨간 테두리 안쪽 부분이 불법건축물이 있는 곳.
빨간 테두리 안쪽 부분이 불법건축물이 있는 곳.

부안 격포 채석강 불법건축물 철거 논란과 관련해 권익현 부안군수와 관련업주 등이 지난 14일 부안군청에서 만나 협의를 진행했으나 입장차를 재확인하는데 그쳤다.

부안군 등에 따르면 권 군수와 업주 등은 이날 군청 소회의실에서 불법건축물 문제 해결을 위한 만남의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권 군수와 부군수, 담당공무원 등과 관계 업주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부안군은 이 자리에서 불법건축물 철거 및 소공원 조성 등 주요 쟁점 사안에 대한 사실관계와 부안군의 입장을 상세히 설명해 상대측의 이해를 제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이날 면담에서 격포 업주측은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았고 전혀 받아드릴 수 없는 군유지 매각 건만 요구했다”며 “이에 부안군은 현재 사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영업보상 등 합리적인 합의를 제안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부안군은 이 자리에서 업주 등과 최대한 합의하기 위해 절제된 대응 노력을 해온 것을 누누이 강조했지만 업주들은 자기들 주장만 되풀이 했다”면서 양측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이 자리에 참여한 한 업주는 “우리들의 요구조건은 현재 영업 중인 부지를 우리들에게 팔거나 아니면 바로 옆에 건물을 지어 그곳에서 장사를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라면서 “오늘 군수가 부군수에게 부지매각을 검토해보라고 한만큼 우리들은 군청의 답변을 기다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우리들은 군수가 부군수에게 부지매각을 지시한 것을 분명히 들었으니 그렇게 될 것으로 믿고 있다”면서 “우리들은 요구사항을 들어줄 때까지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군관계자는 “군수님의 부지매각 검토지시는 부안군의 계획을 아무리 설명하고 합리적으로 합의하자고 제안해도 그쪽에서 하도 막무가내 식으로 나오니까 그냥 하신말씀”이라며 “부안군은 계획대로 소공원 조성 등을 위해 예정대로 불법건축물에 대한 철거작업에 들어갈 방침”이라고 해명했다.

이날 부안군과 업주 등 양측이 원활한 협의를 위해 만남의 자리를 가졌지만 뚜렷한 입장차를 보이면서 불법건축물 철거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논란의 건축물들은 격포 해수욕장에 위치한 6가구의 횟집 등으로 지난 1970년경 군유지인 해변가에 11.07㎡, 26.10㎡, 43.15㎡, 82.50㎡, 156.3㎡ 등의 규모로 신축돼 횟집 등으로 운영되며 작게는 57.87㎡부터 많게는 280.91㎡를 불법 증축하면서 지난 수년간 계속해서 고질적인 민원을 야기하다 2015년부터 부안군과 법적 분쟁을 진행 중이다.

이들 횟집 등은 우리나라 대표관광지인 격포 채석강에서도 가장 경관이 좋은 해변가에 위치하고 있어 아름다운 해안절경을 감상하면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불법증축 등이 수십 년 동안 계속되면서 불법건축물 영업행위 논란을 불러 일으켰고 이에 따른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부안군과 갈등이 격화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