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은 못 살겠다는 데…덤프차단속 ‘안하나 못하나’

하루 평균 수백차례 오가는데 1년반동안 과적·과속 적발건수 0건
덤프차 마을 앞 도로 쌩쌩 달리며 주민 위협해도 ‘과속단속’ 전무
도로 꺼지고 파손돼도 과적단속기관인 부안군 ‘나 몰라라’
주민들 수년간의 고통 알려지며 수수방관하는 관계기관 향한 비판 높아
주민들 “단속 안하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업체 봐주기 의심들어”
부안군, 1년 반동안 13회 51대 검사했으나 적발건수는 없어 ‘해명’
경찰, “민원 들어온 만큼 단속 카메라 4대 설치하겠다” 밝혀

  • 기사입력 2019.06.04 23:06
  • 기자명 김태영 기자
새만금 공사차량인 덤프트럭 적재물이 넘쳐나고 있다.
새만금 공사차량인 덤프트럭 적재물이 넘쳐나고 있다.

“덤프차들이 하루에도 수 백 대 씩 쌩쌩 지나다녀서 무서워서 함부로 못 돌아다닌다니까. 마을사람들은 불안에 떨고 있는 디 지금까지 과속 단속하는 것은 한 번도 못 봤당게.”

“새만금으로 토석을 운반하는 대형차들 때문에 살들 못 하겠어요. 하루 이틀도 아니고…. 무섭고 시끄럽고 먼지 나고 거기에다가 도로도 다 꺼지고…. 정말 살 수가 없는데도 과적단속 같은 것은 아예 하질 안 해. 안하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 모른 척 한다니까요”

30일 부안뉴스와 만난 상서면과 하서면 주민들은 대형화물차로 인한 고통을 벌써 수년째 겪고 있어 더 이상 참지 못하겠다며 이 같이 분통을 터트렸다.

새만금 등으로 토석을 싣고 나르는 덤프트럭 등으로 인해 부안 상서면과 하서면 주민들이 수년째 고충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위험천만한 대형화물차 및 덤프트럭 과속·과적 운행에 대한 관계기관의 안이한 단속의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과속은 물론 법으로 허용한 것보다 더 많은 짐을 싣고 도로 위를 무법자처럼 달리고 있지만 부안군과 경찰이 이를 수수방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안군 및 주민들에 따르면 덤프트럭 등 대형차들 수 십 여대가 하루 평균 수백여회에 걸쳐 국도 23호선 상서면 구간을 경유해 고인돌로(상서)와 하서면 영성로 또는 석불로 등을 통해 새만금현장을 오고가고 있다.

이들 대형차들은 대부분 주산면에 소재한 석산과 줄포면 등에 위치한 토취장 등에서 암석과 골재, 토사 등을 싣고 운반하는 차량으로 이른바 ‘탕뛰기’(한번 왕복할 때마다 금액을 매기는 방식)로 운행하다보니 과적 및 과속은 물론 중앙선을 넘나들며 이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와 보행하는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지만 단속은 전무한 상태다.

실제로 부안뉴스가 입수한 과적단속현황을 보면 2018년 1월부터 2019년 5월말 현재까지 과적에 적발된 차량은 단 한 대도 없다.

또한 경찰에 확인결과 새만금현장을 오고가는 대형차들이 과속에 단속된 횟수도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수치로만 보면 이들 대형차들이 과적 등 불법행위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민들은 과속과 중앙선 침범 등의 곡예운전 뿐만 아니라 과적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상서면 주민 김모(51)씨는 “덤프트럭들의 과속운전으로 인해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며“국도 23호선 상서면 우덕초등학교 앞 도로는 제한속도가 시속 30km인데 덤프차들이 그 이상으로 달려 어린이들이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으로 얼마 전 한 학부모가 과속현장을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경찰에 고발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뿐만 아니라 이들 차량들이 토석을 많이 싣고 다니다 보니 상서면 회전교차로를 지날 때 차량에서 수화물이 쏟아지면서 뒤에 오는 차량과 보행자 등을 위협하고 있다”며“이 같은 상황은 상서중학교 인근에 있는 과속 방지턱과 상서초등학교 앞 방지턱에서도 나타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데도 관계기관 등이 사실상 이를 묵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도로 또한 이들 대형차들 때문에 꺼지고 파손된 데가 많아 이와 관련한 관리감독과 단속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못한 실정”이라며“단속을 안 하는 것인지 못 하는 것인지 알 순 없지만 어쨌든 과적은 물론 과속단속을 하는 걸 본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이렇다보니 주민들은 과적 및 과속운전 등을 단속해야할 부안군과 경찰이 차량업체 등을 봐주기 위해 단속에 나서지 않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고 있다”며“부안군과 경찰이 이 같은 의심을 벗으려면 단속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서면 삼현마을 앞 도로. 도로가 꺼져있다.
하서면 삼현마을 앞 도로. 도로가 꺼져있다.

하서면 주민들의 고충과 불만은 더욱 컸다.

하서면 주민 최모(71)씨는 “덤프차들이 마을앞 도로인데도 빠르게 쌩쌩 다니고 있어 주민들이 위협도 많이 느끼고 고충도 많이 따른다”면서“도로 옆에 사는 주민들은 길을 건널 때 불안하고 차량 진동과 덜컹거리는 소리 때문에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이라”고 토로 했다.

최씨는 “덤프차들은 무섭게 쌩쌩 다니는데 마을 사람들이 대부분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다보니 인지능력이 떨어져 사고가 발생할까 매우 우려스럽다”면서“얼마 전 덤프차와 승용차가 부딪치는 사고가 발생한 만큼 경찰이 지속적으로 단속을 해주던지 아니면 덤프차들을 이 길로 못 다니게 하든지 적절한 조치를 취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 다른 주민 이모(61·하서면)씨는“토석을 싣고 다니는 덤프차들 때문에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니어서 주민들이 참다못해 시위까지 했다”면서“대형차량들 때문에 안전위협은 물론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주민들이 고통을 받는 만큼 관계기관 등이 대책을 마련해 줘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과적단속 권한을 갖고 있는 부안군관계자는 “과적단속을 안한 게 아니라 하고 있다”면서“다만 장비 등이 부족해 자주는 못하고 한 달에 한번정도 한다. 이중에는 전주국토관리사무소와 부안경찰서 등과 함께 합동으로 한 적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지난해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13회에 걸쳐 51대를 단속했으나 적발된 차량은 없었다”며 이기간 동안의 과적단속현황을 부안뉴스에 보내왔다.

이에 따라 부안뉴스는 부안군이 보낸 과적단속현황을 분석해 봤더니 횟수(13회)와 단속차량의 숫자(51대)는 맞아떨어졌다.

그러나 1년 반 동안 13차례만 단속하고 그것도 51대만 검사했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았다.

휴일만 빼고 대부분 운행됐을 뿐만 아니라 하루 평균 수백여대의 덤프차 등 대형차들이 이 구간 등을 통해 새만금 현장을 오고갔기 때문이다.

특히 단속했다는 장소를 보면 더욱더 이해가 안 갔다.

13회 단속 중 10회는 언제 어디서 했는지 조차 나와 있지 않았다.

다만 지방도736노선 중 상서면 용서마을 앞 구간과 보안면 하입석리, 하서면 석상리 등에서 3차례 단속했다고만 기록되어 있었다.

무엇보다도 부안군은 과적단속현황에 과적 근원지와 원인 그리고 노선(군도 17호선)을 분명히 주산면 등에 위치한 석산으로 기재해 놓았다.

모든 문제의 발단을 석산으로 본 것이다.

그러면서도 부안군은 석산과 연결된 군도 17호선에서는 단 한 차례도 단속을 하지 않았다.

단속했다고 밝힌 보안면 하입석리도 이들 석산과는 무관한 곳이다.

경찰의 권한인 과속단속 또한 이 도로뿐만 아니라 덤프트럭들이 새만금현장을 오가는 도로에서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덤프차 등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상서와 하서면 주민들뿐만 아니라 많은 군민들이 업체 봐주기 아니냐는 의심을 품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부안경찰서관계자는 “덤프차 등 대형차들은 빨리 달리지 않아도 과속하는 것처럼 보인다”면서도“덤프차들에 대한 과속 민원이 들어온 만큼 대형차들이 많이 다니는 노선에 과속단속 카메라 4대를 설치하는 등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보도를 계기로 이들 기관들이 적극적인 단속을 통해 그동안 업체를 봐주기 위해 단속을 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군민 적 의심을 해소할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