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보건소, 폭염 속 식중독 주의 당부

  • 기사입력 2019.08.07 00:29
  • 기자명 부안뉴스

폭염 속 식중독 위험이 커지면서 부안군보건소가 식중독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보건소에 따르면 식중독 원인균인 병원성대장균은 채소류, 생고기 또는 완전히 조리되지 않은 식품에서 증식한다. 이 같은 식품을 섭취할 경우 묽은 설사, 복통, 구토, 피로, 탈수 등을 일으킨다.

병원성대장균은 30~35도인 환경에서 1마리가 100만마리까지 증식하는데 2시간이면 충분하다.

최근 일 최고기온 30도 이상이 계속되는 시기에 식품을 상온에 잠시만 방치해도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이유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최근 5년간 여름철 식중독 발생 통계에 따르면, 이 기간 병원성대장균에 의한 식중독은 52%로 가장 많았다. 발생 장소는 학교가 58%였고, 주요 원인 식품은 채소류 29%, 육류 14% 등으로 나타났다.

예방요령을 보면 채소는 식초, 염소 소독액 등에 5분 이상 담가뒀다가 깨끗한 물로 3회 이상 씻어야 한다. 절단 작업은 세척한 뒤 해야 한다. 세척한 채소 등은 즉시 사용하거나 상온에 방치하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또 폭염 기간 집단급식소 등에서는 채소를 그대로 제공하기보다 가급적 조리된 메뉴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육류, 달걀 및 수산물은 내부까지 익도록 충분히 가열조리 해 섭취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