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센터 폐업 철회 요청 여론 확산

부안군 365소통광장 아동센터 폐업 철회 관련 게재 글 조회 수 2200건 넘어
부안뉴스 기사에도 수십 건의 댓글 달리는 등 지역의 ‘핫이슈’로 떠올라
학부모들도 지역주민 청원 서명 받는 등 아동센터 지키려는 움직임 본격화
아동센터 폐업 관련해 부안군 향후 어떤 움직임 보일지 학부모 등 이목 쏠려

  • 기사입력 2019.10.15 14:06
  • 최종수정 2019.10.15 20:15
  • 기자명 이서노 기자

아동센터 폐업 위기와 관련한 부안뉴스의 기사(10월 11일자, 지면 제11호 3면 참조)가 보도된 이후 이 문제가 부안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지난 11일 부안군청 홈페이지 365군민소통광장에 ‘부안 아동지역센터 폐업위기 철회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고, 이 글은 게재된 지 불과 며칠 사이 2200건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안뉴스에 게재된 기사에도 5일여 만에 1500건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수십 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지역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 아동센터를 지키기 위한 학부모들의 본격적인 움직임까지 더해지면서 지역사회의 관심도 점차 확대되는 모양새다.

청원 서명도 200명을 넘기고 있다.

한 민원인은 부안군 365소통광장을 통해 “부안뉴스를 통해 이 사건을 접하게 되었다”면서 이번 아동센터 폐업 사태를 두고 “인권침해뿐만 아니라 아동학대며 지역의 큰 자원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이는 개인의 일이 아닌 아동의 인권을 보호하고 지역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센터를 폐업시킨다는 것은 자라나고 있는 아이들의 생명을, 새싹을 자르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며 “도움을 주시길 간절한 마음으로 답답하여 청와대 청원의 문을 노크도 해보고 더불어 민주당 소통란에도 글을 올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동센터 폐업 철회와 다른 행정적 절차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간절히 부탁드린다”며 바람을 전했다.

부안뉴스 기사 댓글에도 아동센터 폐업을 반대하는 내용 등의 글이 쇄도했다.

정**은 “여기서 짧게나마 일했던 선생님 이자 센터에 동생이 다니는 누나입니다. 옆에서 지켜본 결과 장로들의 행동은 명백한 갑질이며 어른들 싸움에 센터 아이들이 희생되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중략-- 저는 할 수 있는 행동은 다해 이 행위를 알려 바로잡겠습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수빈맘은 “정말 못난 지역이기주의이네요. --중략-- 해당 군청의 무능력하고 이중적인 태도로 인해 센터의 존속이 더 어려워진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중략-- 센터장님을 비롯한 종사자분들 힘내시고 또 힘내십시오”라며 응원했다.

키보드워리어는 “이런 게 아동폭력이지 뭡니까? 아이들을 신체적 언어적 폭행만이 아동폭력이 아닙니다. 지금 아이들은 정서적으로도 불안할 꺼(것) 입니다. --중략-- 어른들의 싸움에 아이들까지 피해를 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중략-- 교회 분들이 어떻게 사문서를 위조하고 협박에 갑질에... 충격이 큼(큽)니다 하루빨리 조치를 취해 주시길 바랍니다”라고 했다.

김선생님은 “아이들은 도대체 무슨 죄일까요. --중략— 폐업하지 말아주세요, 정말로 아이들을 지켜주세요”라며 당부했다.

0무원은 “부안군청 공무원과 지역 토호세력의 결탁으로 보여지네요. 종교인이라는 장로들이 종교를 욕되게 하네요”라고 지적했다.

이와 반대로 편파적인 보도를 했다는 뜻에 댓글도 있다.

ㅇㄱㅇ은 “기사를 이렇게 쓰면 안 됩니다. 종교시설의 부정 또는 장로의 일탈로 제목하는 것은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양쪽 입장에선 생각이 다른 건데 일방적 관점의 기사로 보여집니다. 근본적으로, 제도로 인한 분쟁이고 공공시설의 사유화로 접근하면 센터장도 분명한 책임이 있을 수 있어요. 법인화나 공립형 전환을 지자체가 제고해 보심이!”라면서 장로 등을 대변했다.

학부모들도 아동센터 폐쇄를 막고 또 줄포 공공시설로 센터를 이전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 등의 서명이 담긴 청원서를 부안군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 청원서에는 “줄포, 보안, 진서 지역 아이들이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중단 없는 지속적 이용을 위한 지지와 도움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현재 100여 명의 줄포, 보안, 진서 지역의 초·중·고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가 줄포로 이전하지 못하고 폐쇄되어야 하는 상황에 우리 아이들은 상실감을 갖고 학부모는 참담한 심정뿐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지역 내 지역아동센터에서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이용하여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부안군과 지역민의 지지와 도움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라는 등의 호소 글이 담겨 있다.

이처럼 지역주민 등의 여론은 ‘아동센터 폐업은 안 된다’는 쪽으로 힘이 실리고 있는 가운데 부안군이 이와 관련해 향후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학부모들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기사 댓글 캡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