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센터 폐업, 장로 등 교회 측과 부안군의 합작품인가?

부안군 아동센터에 책임 있는 자세 보여야
갑질·횡포 당한 센터장이 내몰리면 안 돼

  • 기사입력 2019.10.25 09:27
  • 최종수정 2020.06.15 16:24
  • 기자명 이서노 기자
이서노 기자.
이서노 기자.

부안의 한 지역아동센터가 폐업 위기에 놓인 가운데 폐업 철회를 해달라는 요청이 최근 부안군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 업종에 있는 한 시설장은 부안군 홈페이지 365군민소통광장에 ‘**지역아동센터 폐원(업)무효화, 마땅하다’라는 제목으로 장문의 글을 올리며 아동센터 ‘폐업무효’를 주장했다.

또 지난 21일에는 학부모와 주민 등 7명이 부안군청을 방문해 군수와 면담을 갖고 '폐업신청을 반려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도 아동센터가 기존의 상황을 그대로 유지하는 선에서 센터를 이전을 시켜야 한다는 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부안군에게는 이들의 외침은 소용이 없는 모양이다.

폐업철회에 대한 적극적인 움직임이 전혀 감지 되지 않는다.

부안군은 이번 아동센터 폐업사태는 센터장이 폐업 신청을 했지만 외부의 압력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을 내려야 한다.

그런 시각에서 폐업철회를 논해야 한다는 얘기다.

특히나 이번 폐업문제에서 부안군도 상당한 책임이 따른다.

장로 등의 횡포 등 때문에 아동센터를 폐업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이지만 어찌 보면 그렇게 된 단초를 제공한 것은 부안군이다.

센터장은 애초 센터를 폐업할 생각은 없었다.

교회 내 갈등이 심해지고 남편인 목사가 2월 말경 사임을 하는 등 주변 상황 악화, 심적 부담 등으로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갖고자 휴업을 하려고 했었다. 이 때가 올 3월 경이다

이때 부안군이 휴업을 막았다. 그러면서 부안군은 이전장소가 있다고 줄포문화의집까지 소개했다.

3월부터 5월까지 이곳에 대한 수차례 방문이 이어졌고 센터장은 5월 말경 이사를 할 것으로 알고 있었다.

이때 까지만 해도 행정에 역할을 잘한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이 건물에 대한 소관부서가 따로 있었고 마을 주민들로부터 동의를 얻어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이사를 못 가게 됐다.

한집에서 두 목소리가 나오면서 결과적으로는 센터장을 더 힘들게 한 꼴이 됐다.

센터장은 교회 측에 센터가 곧 이사를 간다고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하는 상황이었는데 거짓말한 게 됐다.

이 시기까지만 해도 센터장과 장로 등과의 갈등은 심각하지 않았었다.

이후 부안군은 7월경 2019년 줄포문화의집 운영지원 사업신청 공고를 냈다.

이번엔 소관부서에서 공고를 냈고, 용도는 공공목적 및 지역아동센터, 소외계층 복지관련 등이었다.

이에 센터장은 이 사업에 응모를 했고, 단독참여자가 돼 줄포문화의집 운영자로 사실상 확정 상황이었다.

마지막 하나 공유재산심의회 결정만 남겨뒀다.

이 역시 부안군이 또 틀어버렸다. 공고를 낼 때는 언제고 주민들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심사를 보류하게 만들었다.

공교롭게도 이날이 장로 등이 부안군을 방문해 군수를 면담한 날이 같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아동센터가 줄포문화의집으로 가지 못하도록 장로 등이 방해했다는 소문까지 나돌았다.

센터장은 부안군 때문에 또 이사를 못 하게 됐다.

이렇게 해놓고도 부안군은 이후 줄포문화의집 공고 결과 어떻게 됐는지 센터장에게 아무런 얘기도 하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을 보였다.

센터장은 두 번이나 부안군으로부터 뒤통수를 맞은 셈이다.

센터장은 장로 등 교회 측으로부터 남편인 목사가 교회 폐업을 하고 갔네, 센터 계약이 무효라는 등 갖은 압박과 음해에 시달리면서도 줄포문화의집으로 센터를 이전할 것을 기대하며 버텼는데 돌아온 것은 심사보류.

센터장의 이런 결과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었다.

센터장은 장로 등 교회 측의 압박은 더 심해지고 부안군으로부터 이쪽으로 끌려 다니고, 저쪽으로 끌려 다니면서 만신창이가 됐다.

이런 상황에 정신까지 피폐해진 센터장은 지역사회에서 자신만 사라지면 조용해지겠다는 단순한 생각에서 센터 폐업을 선택했다.

부안군은 휴업을 한다고 할 때는 장소까지 있다고 소개까지 하더니 폐업신고 할 때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냥 순순히 받아들였다.

이번 아동센터 폐업사태는 부안군의 일관성 없고 무책임한 행정과 장로 등의 갑질·횡포 등이 더해져 폐업신고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가 있다.

이런 이유 등 때문에 이번 아동센터 폐업은 장로 등과 부안군의 합작품? 이라는 물음이 던져지는 것이다.

부안군이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한 아동센터 폐업철회 가능 여부에 대한 결과가 오늘(25일) 나온다.

부안군은 이 결과에 따라 아동센터문제를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부안군은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갑질·횡포 등을 당한 억울한 센타장이 ‘팽’ 당하는 일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지금 부안군이 해야 할 일은 정의가 살아 있다는 것을 자라나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본을 보여야 할 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