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소방서, 전기히터 등 겨울철 3대용품 사용 주의 당부
부안소방서, 전기히터 등 겨울철 3대용품 사용 주의 당부
  • 부안뉴스
  • 승인 2019.11.07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소방서(서장 전두표)는 화재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전기히터, 전기장판, 화목보일러 등 이른바 3대 겨울 난방용품에 대한 안전사고 주의를 당부했다.

3대 겨울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락(합선)에 의한 화재가 많이 발생하므로 전기매트는 접거나 과하게 압박금지 ▲누전차단기 정상 작동여부 확인 ▲누전차단기 정상 작동여부 확인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자제 ▲미 사용 시 플러그 뽑기 ▲콘센트의 먼지 제거 등의 안전수칙을 실천해야 한다.

특히 화목보일러는 땔감으로 쌓아둔 신문지나 종이박스, 나무 등 가연물에 불씨가 옮겨 붙을 수 있어 2m이상 가연물과 거리를 두어야 하며, 투입구 개폐시 화상에 주의해야 한다.

재와 진액(타르)이 연통 내부에 쌓이면서 연통이 과열돼 연소가 진행될 수 있으므로 연통을 단열재로 감싸고 연통청소 등 주변정리를 최소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내부의 이물질을 제거하며 재처리 시에도 불씨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화재에 대비해 각 가정에 소화기를 항상 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두표 부안소방서장은 “겨울철 화재는 생활 주변 작은 부주의로 시작된다”며 “안전수칙을 준수한 난방용품의 올바른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