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단수사고 엄연한 인재, 반드시 책임 물어야
대규모 단수사고 엄연한 인재, 반드시 책임 물어야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9.11.11 21:4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영 기자.
김태영 기자.

지난 7일 부안에서 발생한 대규모 단수사태는 우왕좌왕하는 부안군 행정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줬다.

사고 발생부터 수돗물 공급중단, 단수안내, 급수재개까지 일련의 일 처리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다.

사고는 7일 오후 3시 30분경 부안읍 주공 1차아파트 인근 상수도 현대화사업 공사장에서 발생해 이날 오후 9시 급수가 재개될 때까지 부안읍 등 7개 읍면 수 만가구가 수돗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큰 불편을 겪었다.

하지만 부안군은 사고발생 4∼5시간이 지나서야 주민들에게 단수 안내 문자를 보냈다.

면단위 경우 문자를 아예 못 받은 주민들도 다수 있었다.

때문에 일부 식당 등 음식점 등은 문을 닫아야했고 주민들도 크고 작은 불편을 겪어야 했다.

주공1차아파트의 경우 다음날 저녁까지 단수가 이어지면서 이 아파트 입주민들의 불편과 고충은 더욱 컸다.

이 아파트주민들과 학생들은 씻지도 못하고 출근과 등교해야 하는 상황에 분통을 터트렸다.

이번사고는 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펼치고 있는 롯데건설에 의해 벌어졌다.

실수든 아니든 사고의 직접적 원인은 롯데건설이고 부실공사가 빚은 염연한 ‘인재’이다.

그렇다고 이 업체에게만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니다. 공사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부안군도 큰 책임이다.

여기에 이 공사 위수탁기관인 한국환경공단도 막대한 책임이 있다.

따라서 이들 기관모두 피해 주민께 깊이 사과하고 피해보상 등 후속절차에 나서야한다.

그러나 부안군을 비롯한 이들 기관 및 업체는 지금까지도 사과는커녕 뒷수습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을 대표해 사과 등 피해보상을 이끌어내야 할 부안군은 오히려 군민에게 큰 고충을 안긴 업체를 대변하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롯데건설로 인해 수많은 주민들이 단수 피해를 입었지만 생수를 공급했다는 이유로 면죄부를 주고 있는 것이다. 주민들의 고충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부안군은 사고 발생 4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들 기관 및 업체에게 피해 주민들을 위한 피해보상을 요구할 의향을 보이질 않고 있다.

다만 이번사고로 누수 된 수돗물에 대해서만 손실액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부안군은 재발방지 차원에서라도 이번사고에 대해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부실 공사 및 감리에 대해 단단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되돌아보면 이들 기관 및 업체 공사현장에서 그동안 크고 작은 불미스러운 일이 끊이질 않았다.

최근엔 부안 고마제로 공사현장에서 길을 막고 공사하면서 불편을 초래하고도 오히려 뭐가 잘못이냐고 따지는 등 적반하장 행태를 취했다.

그것도 모자라 이들 업체 및 기관은 공사현장을 쇄석만 깔아놓은 채 수 일째 방치하고 있다. 부안군에서 400억원이 넘는 공사를 펼치고도 주민들은 완전히 무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걸 보면 이번 사고는 예견된 사고라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닌 것 같다.

사정이 이런데도 부안군은 주민들의 고충은 아랑곳하지 않고 업체위주의 행정을 펼치고 있으니 분노마저 치민다.

이들 기관 및 업체는 이번 사고로 부안군민 수만 명에게 불편은 물론 생업의 위기마저 초래했다.

부안군은 이들 기관 및 업체에 주민 안전과 편의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는 동시에 피해 주민들이 결단코 면죄부를 준 사실이 없음 각인 시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과 2019-11-13 15:58:45
군수가 사과 ㅋㅋㅋ
또 남탓하지 않을까요?
좋은 것은 내가한거
잘못된것은 남이한거
이런식이던데...

댓글 너무 속시원해요 2019-11-12 16:12:23
웃다가 숨 넘어갈뻔,,,, 뼈때리는 댓글이어요

대부분 외지 공무원들이 다수 2019-11-12 08:53:14
애향심 없지 관심없지 능력없지 의지없지 싸가지없지 할줄아는거라고는 나몰라라

부안군수는 정신차려야 능력없지 행정모르지 보는눈없지 되려 공무원들이 이젠 우습게보지
갈수록 바닥만 보이구 최소한 군수가 사과 한마디 해야 하는거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