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매립·소각장 추진에 줄포 주민들 ‘난색’…타협 여지는 남겨

5년 후면 매립지포화 … 쓰레기대란 불가피
부안군, “매립지 운영종료 임박 추가건설 시급”
대책위, “무조건 반대”, “설득 복안 가져와”

  • 기사입력 2019.11.28 23:44
  • 최종수정 2019.11.28 23:51
  • 기자명 김태영 기자
줄포쓰레기 매립지. 쓰레기 운반차량이 쏟아 붓은 쓰레기를 포크레인이 다지며 매립작업을 펼치고 있다.
줄포쓰레기 매립지. 쓰레기 운반차량이 쏟아 붓은 쓰레기를 포크레인이 다지며 매립작업을 펼치고 있다.

쓰레기 문제는 우리나라 전국 지자체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이면서 정부가 반드시 해결해야할 과제이기도 하다.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는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대안을 쏟아내고 있지만 곳곳에서 새로운 문제점이 표출되고 있다.

쓰레기 매립지들이 포화상태에 이른 것이다.

부안군도 그중 하나다.

5년 뒤면 더는 쓰레기를 매립할 수 없는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매립지 등 쓰레기 처리시설을 설치하는 데에 4년가량이 걸린다는 점이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셈이다.

하지만 부안군은 아직까지 행정절차조차도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왜 그런지 알아봤다.

26일 오전 9시 30분 줄포에 있는 부안군 환경센터.

쓰레기 매립지와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이 위치한 곳으로 지난 1997년 가동하기 시작해 2006년 상반기에 종료됐으나 그해 다시 연장 확장해 지금까지 운영 중에 있다.

생활쓰레기 등 하루 50톤 안팎의 폐기물이 이곳에 매립되고 10여톤의 음식물 쓰레기와 재활용 쓰레기가 처리된다.

모두 부안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와 폐기물들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산업폐기물도 매립했지만 올해부터는 생활쓰레기 및 폐기물만을 처리하고 있다.

산업 폐기물의 경우 일반쓰레기에 비해 처리가 어려운데다 매립지 포화 시점이 가까워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금 추세라면 오는 2024년 이후엔 이곳에서는 더 이상 쓰레기를 받지 못해 부안군은 현부지 내에 소각장 등 대체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부안군 환경센터관계자는 “현 환경센터 내에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할 경우 부지를 확보할 걱정도 없고 침출수 처리장 등 기존 시설물 등을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다”며“무엇보다 기존 시설물과 새로운 시설물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적합해 이곳을 선택하려 했다”고 선정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현재의 매립지의 종료 시한이 2024년으로 새 처리시설 건설 기간이 3년 이상 소요되는 점 등을 감안하면 올해 안에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데 부안군은 아직까지 행정절차조차 들어가지 못했다”며 “주민협의체가 반대하면 새로운 입지를 급하게 찾아야 하는데 그럴 경우 차질이 불가피해 5년후엔 부안군에 쓰레기 대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다”고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어 “이런 이유에서 부안군은 반드시 이곳에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해야할 입장”이라며 “시급한 만큼 주민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이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현부지에 새 처리시설을 설치하면 약 50억원의 이전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존 시설과 새 시설물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인허가 및 사업추진절차를 단축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부안군은 당초 현 환경센터 부지 내에 290억여원을 투입해 30톤(1일) 규모의 소각시설과 17만㎥ 면적의 매립시설을 확충하려 했다.

그러나 사업추진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이 같은 방안에 난색을 보이면서 아직 행정절차조차도 착수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주민들은 부안군이 1997년부터 이곳에 부안군 쓰레기를 매립하면서 지금껏 악취 등으로 많은 피해를 받아 왔다며 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더는 매립지를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부안군이 수십년동안 줄포에 쓰레기를 매립하면서 줄포주민들이 엄청난 고통에 시달렸지만 부안군은 보상은커녕 지금껏 진정성 있는 사과한마디 하지 않았다”면서“그래놓고 또다시 이곳에 쓰레기매립장을 설치한다면 누가 좋다고 하겠느냐 부안군과 대화는 하겠지만 분명한 것은 반대”라고 말했다.

이어“부안군이 처음(1997년)부터 줄포주민들을 무시하지 않았더라면 이러지는 않았을 것”이라며“부안군은 줄포면의 대다수 주민들이 매립지로 인해 많은 피해를 당하고 있는데도 행정구역이라는 이유로 후촌 마을주민들과만 협약을 하고 줄포 주민들은 다른 나라 사람으로 취급하며 철저히 배제시켜 이 같은 사태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이런 만큼 부안군은 줄포주민들에게 먼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 설득하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시간의 촉박성과 경제성 등을 내세워 현부지에 사업을 추진하려는 부안군과 환경피해로 인한 고충과 보상 문제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줄포주민들이 팽팽히 맞서면서 사업추진이 진통을 겪고 있다.

다만 대책위가 내부의 부정적 기류에도 부안군과의 대화를 완전히 차단하지는 않았다는 점에서 타협 여지는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반대 대책위 구성을 두고 님비현상으로 내몰고 있지만 주민입장에서 보면 당연하다는 평이 우세하다.

여기에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그동안 20여년간 줄포주민들이 피해를 입은 만큼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해야한다는 목소리도 형성되고 있다.

게다가 일부 대책위관계자들 또한 주민설득을 위한 복안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 납득할 수 있는 지원책이 마련될 경우 실마리가 쉽게 풀릴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부안군 내부에서도 줄포 생태공원 인근에 찜질방 등을 조성해 줄포주민들에게 운영권을 주는 지원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