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고려청자유적지구 유네스코 세계유산 추진

  • 기사입력 2020.01.16 17:53
  • 최종수정 2020.01.16 17:54
  • 기자명 부안뉴스

부안군은 부안고려청자유적지구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신청에 따른 문화재청 현장실사가 16일 진행됐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해 9월 문화재청에 부안고려청자유적지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를 위해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이후 절차로 전문가에 의해 현장실사가 이뤄졌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먼저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돼야 하며 잠정목록 등재 심사를 위해 이날 문화재청 세계유산팀에서 담당 사무관과 학예사, 심의위원 3명이 군을 방문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들은 부안청자박물관에서 부안고려청자유적지구의 현황과 유산의 가치를 브리핑 받았다.

이 자리에서 심의위원들은 부안고려청자유적과 관련한 세부적인 사항을 질의했으며 군 담당자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의 필요성과 유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심의위원들은 국가사적 제69호인 부안 유천리 요지 일대, 국가사적 제70호인 부안 진서리 요지 일대를 현장 답사하며 유적의 보존상태, 관리현황, 주변환경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문화재청은 현장실사 이후 올 상반기 중에 심의위원들의 의견서를 제출받아 세계유산분과위원회를 소집해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심사결과에 따라 부안고려청자유적지구의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여부가 결정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