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부안노인여성회관 프로그램 무더기 폐강 ‘파문 확산’

17개 과목 24개반 가운데 무려 13개 반 폐강돼…수강생 반발
수강신청 인원의 60% 미달 폐강했다지만 내막 석연치 않아
똑같이 보조금 지원받는 주민자치프로그램은 실태조사 안 해
윗선에서 지시했다는 말 들었다는 주장 나와, 윗선은 어디?
출석 체크도 공정성 결여…두 달 중 한 달만 체크하기도
부안군, 논란 일자 “수요에 따라 2분기 때 재개설 해 주겠다” 밝혀

  • 기사입력 2020.01.22 21:52
  • 최종수정 2021.02.01 14:53
  • 기자명 이서노 기자

“황당하다” “어이없다” “불쾌하다.”

“수강 인원이 적다고 말도 없이 폐강하는 게 말이 되느냐”, “군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분기별로 하는 강의에는 강사료로 몇 백만 원씩 지불하면서 주민들이 좀 배우겠다고 하는데 인색하게 경제 논리로 따진다.”

부안군이 부안노인여성회관에서 운영하는 생활문화교실 프로그램을 무더기로 폐강하면서 수강생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부안군은 지난 13일 2020년 노인여성회관 제1기 생활문화교실 수강생 모집 공고를 내면서 사전 예고도 없이 수년째 이곳에서 운영되던 17개 과목 24개 반 가운데 무려 절반이 넘는 13개 반 프로그램을 제외했다.

그리고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사진교실, 밴런스워킹PT 과목을 신설했다.

부안군은 부안노인여성회관 운영규칙 제5조 수강 정원의 60% 미달 시, 수강 인원이 수강신청 인원의 60% 미달 시 폐강을 할 수 있다는 근거에 따른 조치라고는 하지만 내막이 석연치 않다.

부안군은 폐강에 앞서 작년 11~12월까지 두 달간 자체적으로 수강생들의 출석 체크를 했다.

그동안 수강생 출석 체크는 프로그램 담당 강사들이 해왔는데 부안군은 극히 이례적으로 직접 출석을 체크하며 강사들과 수강생들도 모르게 폐강 수순을 밟은 것이다.

출석률 평가도 공정성이 떨어져 논란이 예상된다.

부안군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에어로빅(A반)의 경우 두 달 중 한 달(4주)이나 출석 체크가 되지 않았다.

나머지 4주 기간을 포함했다면 60%가 될 수도 있는데도 부안군은 수강신청 인원수의 60% 미달이라는 이유로 폐강 조치했다. 이 프로그램은 수강률 59%로 기준에 겨우 1% 부족하다.

댄스스포츠 경우도 마찬가지다. A반은 두 달 동안 16회(화·금)의 강의가 이루어졌는데 출석 체크는 9회뿐이었고 수강률 50%로 폐강됐다. 반면 B반은 16회 중 4회만 출석 체크가 이루어졌고 수강률 83%로 프로그램이 유지됐다.

요가 야간반도 8주 중 4주만 출석 체크가 됐고, 다른 프로그램 역시 상당수가 출석 체크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채 평가가 이뤄졌다.

출석 체크 방식도 문제점으로 거론됐다.

부안군에 따르면 출석 체크는 노인여성회관 담당자와 청원경찰 2명이 교대로 했고, 강의 도중 한 번 잠깐 했다.

그러다 보니 강의에 늦게 온 수강생들이나 사정이 있어 강의 도중에 빠져나간 수강생들은 출석 체크가 되지 않았다.

때문에 실제 수강 숫자와 조사한 숫자가 다르다는 것.

수강생을 위한 배려가 없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부안군이 주민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헤아렸다면 올해 1기 수강생 모집 때 공고에 명확한 기준을 정하고 운영을 하면서 위반 시 폐강을 결정했어야 한다는 것. 하지만 부안군은 그런 기회를 주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폐강 사실에 대해 ‘쉬쉬’ 했고, 수강생들은 폐강된 사실을 뒤늦게 서야 알았다.

이번 폐강 뒤에는 윗선의 개입이 있었는지도 관심사다.

위선의 지시가 있었다는 얘기가 전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그 윗선이 어디를 말하는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부안군은 주변에서 출석 체크가 잘 안 된다는 말이 있어서 담당자의 개인적인 판단에서 한 것이라며 윗선 개입설을 부인하고 있다.

부안군의 이번 폐강조치는 형평성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부안군은 취미, 건강 등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생활문화교실과 읍면 주민자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부안군은 이번에 노인여성회관에서 운영하는 생활문화교실 프로그램은 자체 출석 체크까지 하면서도 읍면에서 진행되는 주민자치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주민자치 프로그램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결정하고 있다는 게 부안군의 해명이지만 이 두 사업 모두 군 보조금이 지원 된다.

때문에 주민자치 프로그램도 운영 실태를 점검해야 하는 게 타당하다는 것.

생활문화교실 프로그램은 시간당 4만원, 주민자치교실 프로그램은 3만원의 강사료가 지원되고 있다.

프로그램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 적용해 폐강한 것도 잡음이 일고 있다.

요리의 경우 수강공간과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데다 재료비마저 많이 들어 수강생이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게 수강생들의 주장이다.

수강생 A씨는 “요리는 재료비가 들어가니까 수강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뿐더러 공간이 좁아서 2명씩 3줄로 6명이 하면 딱 맞다”면서 “수강신청 인원수가 12명이 넘어야 한다는 것은 현실조차 파악하지 않은 그야말로 말도 안 되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간도 적고 여건이 안 되니까 개선하려고 해야지 사람 숫자가 적다고 해서 폐강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 “수강생 수를 파악하려고 했다면 수강생들과 관계자에게 개선점이 무엇인지를 물은 다음에 이를 개선하고 난 뒤 숫자를 파악했어야 맞다”고 지적했다.

또 최저 인원수를 정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신청인원수 60%에 미달한 프로그램을 폐강한 것도 논란의 대상이다.

실 예로 요가 과목은 정원 25명, 수강신청 인원도 25명으로 평균 출석 인원이 10명이 넘는데도 폐강됐지만 퀼트는 출석 인원수가 평균 10명이 안 됐는데도 폐강이 안됐다.

정원은 20명이었지만 수강신청 인원수는 15명으로 이 기준이 적용돼 60%가 유지됐던 것.

이번 폐강 사태로 강사들이나 수강생들도 불만을 드러냈다.

수강생 B씨는 “배울 것이 많이 있는데 배우다 말고 폐강이 돼서 불만이 많다”면서 “강좌를 만들어 놓고 연속성이 있어야지 아무리 출석률이 적고 수강 인원이 적다고 일방적으로 폐강을 시켜버리면 배우는 사람은 중도 하차 되는 것 아니냐, 참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강사 C씨는 “그 전에는 크게 문제가 없었는데 작년 7월 담당자가 바뀌면서 강의하는데 지나치게 간섭을 하고 상급자인양 전횡을 해 갑질을 하는 느낌을 받았다”며 “폐강 처리하는 부분도 군청홈페이지 공고를 보고 알았다. 일방적으로 폐강을 했고 담당자는 2021년에나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하다는 얘기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담당자는 이번 조치가 위에서 지시해서 한일이었다는 말을 했었다”고 덧붙였다.

다른 강사들도 부안군이 일방적으로 폐강 처리한 것에 대해 황당한 반응과 함께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지만 혹시 모를 피해가 있을까 봐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고 있다.

이번 폐강과 관련해 부안군 관계자는 “신규과목 개설 요구가 많아지고 강의실과 예산은 한정돼 있는데 군민들이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많은 것에 따른 조치였다”며 “폐강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2분기 때 수강수요에 따라서 재개설을 해주겠다”고 밝혔다.

부안군의 이런 해명에도 주위에 시선은 곱지 않다.

부안군의 이번 무더기 폐강을 두고 “뭔가있네”라며 의혹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