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주민들, 집단행동 나서…“피해대책 세워놓고 공사해라”

부안읍 서외 6구 주민들 비상대책위 구성…“무력투쟁 불사”
“대책위원장 바꿔라”…권 군수 민원응대자세 도마위
주민들, ”주민 대표로 갔는데”…부적절하다 비판
부안군, 공용주차장 아파트 업체에 매각 절차 추진…논란 불러와
주민들, “공용주차장 매각은 업체 편의 봐주기” 특혜의혹 제기

  • 기사입력 2020.08.17 18:23
  • 최종수정 2020.08.18 08:28
  • 기자명 김태영·이서노 기자
집회 현장 모습.
서외6구 주민들이 아파트 공사현장 앞 공터에 천막을 쳐놓고 집단행동에 나섰다.

“시끄러운 소음과 진동 때문에 못살겠다. 피해대책 세워놓고 공사해라.”

부안 오투그란데 2차아파트 신축공사와 관련해 피해를 호소하던 공사현장 인근마을 주민들이 비상대책위를 구성한데 이어 급기야 집단행동에 나섰다.

비상대책위는 부안읍 서외6구 주민들을 중심으로 지난 5월초 구성됐으며 이들은 지난달 26일부터 20여일 째 아파트 신축공사현장 앞에서 집회를 진행 중이다.

이들은 피해대책을 내놓지 않을 시 무력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안군 및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서외6구 주민들은 올해 초 아파트 터파기 공사가 본격화 되면서부터 소음·진동·비산먼지 등으로 인한 고충에 시달리고 있다.

몇몇 가구는 공사현장과 거리가 10미터도 안 돼 고충이 배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들은 이 같은 고충이 지속되자 부안군에 수차례 민원을 제기했지만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특히 지난 5월초에는 군수와 면담까지 가졌지만 해결책이 나오기는 커녕 오히려 군수에 대한 반감만 불러오며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

당시 군수가 피해주민 대표로 간 대책위원장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였기 때문이다.

대책위관계자는 “5월초쯤 비상대책위원들과 군수와 면담을 가졌는데 군수가 민원사항을 들으려고도 하지 않고 마을 기금 때문에 온 것 아니냐고 했다”면서 “피해대책 마련을 요구하기 위해 간 것인데 (대책위가)마치 돈이나 요구하기 위해 온 것처럼 받아들였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 관계자는 “당시 대책위원장이 면담을 요구하게 된 상황을 설명하려고 하자 군수가 또 다시 말을 막고 대책위원장을 바꾸라고 했다”면서 “어떤 이유에서 군수가 대책위원장을 바꾸라고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주민들이 대표로 세운 대책위원장을 대 놓고 바꾸라고 한 것은 주민 모두를 무시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이)대책위원장을 바꾸라고 하는 건 월권이라고 하자 군수가 화를 내며 자리를 박차고 나가 할 수 없이 청원서만 담당 공무원에게 전달하고 돌아왔다”면서 “주민들이 공사 때문에 고충을 받고 있으면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군수가 오히려 역정을 내 어처구니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이런 이유에서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이라며 “부안군이 주민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지 않으니 (주민들이)직접 나설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하소연 했다.

이에 대해 부안군은 주민들의 주장이 사실과는 다른 측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부안군 관계자는 “대책위원장이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취합해서 얘기를 해야 하는데 엉뚱한 얘기만 했다. 그래서 군수님께서 말을 중단시켰을 것”이라면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의견을 모아 얘기를 해달라고 했고, 위원장을 바꾸라고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군수님이 환경법 위반사항이 있는지 매일매일 체크하라고 했다”면서 “주민들이 말을 오해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런 가운데 군수면담 이후에도 부안군이 민원 해결을 위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자 주민들은 6월에 국민고충처리위원회에 진정을 내게 된다.

하지만 이후에도 달라지는 건 없었고, 결국 이번에 집단행동에 나서게 된 것.

공사현장 주변에 내걸린 현수막.
공사현장 주변에 내걸린 현수막.

주민들은 피해대책을 내놓을 때까지 투쟁하겠다는 각오다.

주민들은 “우리가 아파트 공사를 무작정 막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단지 주민들이 피해를 보는 것에 대한 대책을 세워 놓고 공사를 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아파트 공사 때문에 담벼락과 건물에 금이 간 것은 물론 소음·비산먼지·진동 때문에도 못 살겠다”면서 “이 같은 피해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계속해서 집회를 갖고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부안군 관계자는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고 민원이 생기지 않도록 저감 방안을 마련해 공사를 하도록 시공사에 얘기를 했다”면서 “지도점검이나 단속을 했지만 위반사실이 나오지 않아 현재로서는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뚜렷한 방법이 없다”고 답했다. 시공사 관계자는 “소음 등은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공사를 하고 있다”면서“비산먼지 또한 살수차를 상시 운영하고 있어 공사현장 안에는 비산먼지가 있어도 마을까지는 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책위원장이 마을기금과 정신적 피해, 공사장 앞 집 4채를 사가라고 하는데 들어줄 수 있는 요구를 해야 협의를 하는 것 아니냐”면서 “현재까지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고 서외6구 마을 전체의 뜻이 모이면 (피해대책에 대해)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부안군이 공용 주차장을 이 업체에 매각한 것과 관련해서도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주민들은 “부안군이 주민들이 이용하는 공용주차장까지 이 아파트 업체에 팔아 놓고 아직까지 대체 주차장을 조성해 주지 않고 있다”면서 “주민들의 의견도 묻지 않고 주차장을 팔았으면 새로운 주차장을 조성해 주든지 아니면 대체 시설을 해 주던지 해야 할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부안군은 지난해 말 서외 6구 마을 주민들이 이용하는 공용주차장을 주민들의 동의 없이 매각하려 해 특혜논란을 샀다.

당시 부안군은 부안읍 서외리 427번지 일원 공용주차장부지 385㎡를 이 아파트건설업체인 ㈜제일건설에 매각하기 위해 용도폐지하고 매매계약을 체결하려 했지만 이를 부안뉴스가 보도하면서 매매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이 업체는 매매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차장에 공사용 펜스를 설치한 것도 모자라 굴삭기로 주차장을 모두 파헤쳐버렸다.

부안군은 뒤 늦게 이 같은 사실을 알았지만 할 수 있는 건 수 십 만원의 변상금을 부과하는 게 전부였다.

때문에 주민들은 부안군이 이 아파트 업체에게 편의를 봐주는 등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이고 있다.

한편, 대책위가 지난 5월 부안군에 전달한 청원서에는 소음으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 진동에 의한 담장 균열 및 건물 붕괴우려, 대형 공사차량 운행에 따른 불편함 등을 호소하는 내용이 실려 있다.

이와 함께 주차장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요구사항과 피해대책을 해결해 주지 않을 시 투쟁하겠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