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이 야심차게 추진한 동학농민혁명 사업 사실상 ‘좌초’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비 예산 국비 3억원 확보 못 해
문체부 승인 얻었지만 기재부 심의에서 예산 반영 안 돼
부안군 “국회 예산 심의 때 반영 되도록 노력하겠다” 밝혀

  • 기사입력 2020.08.23 21:19
  • 최종수정 2020.08.23 21:20
  • 기자명 이서노 기자
백산성지.
백산성지.

민선 7기 권군수호 들어 부안군이 야심차게 추진한 ‘동학농민혁명 부안 백산성지 조성 및 세계시민혁명의전당 건립사업’(이하 동학농민혁명 사업)이 시작도 못하고 좌초 위기를 맞았다.

부안군은 이 사업 추진과 관련한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에 내년도 국가예산 3억 원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가 않았다.

기획재정부 예산심의에서 반영 되지 못한 것.

부안군은 동학혁명 사업 시행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까지는 승인을 받아 내심 기대를 했지만 고배를 마시게 됐다.

2021년도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2025년까지 완료를 목표로 계획을 세웠는데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부안군은 동학농민군 부안 백산대회 130주년(1894~2024년)을 기념하고 동학농민혁명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작년부터 동학인문TF팀까지 구성해 사업 추진 준비를 해왔다.

동학농민혁명 백산대회의 가치를 재조명해 역사체험 교육의 장으로 조성, 정신문화를 계승발전시켜 세계적인 시민혁명으로 위상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그런데 국가 예산 확보에 실패하면서 첫발을 내딛지도 못하게 됐다.

권익현 군수까지 나서서 지난달 말께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동학농민혁명 관련 예산반영을 위해 노력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 사업은 270억 원대 프로젝트다.

부안군은 국비 3억 원이 확보가 되면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를 하고 추가로 국비 221억 4000만원을 확보해 지방비 50억원을 더해 270억 원대 규모로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다.

세계 3대 시민혁명인 영국 명예혁명, 미국 독립혁명, 프랑스 대혁명과 함께 동학농민혁명을 세계 4대 시민혁명으로 위상을 높이고, 부안을 기점으로한 순례길을 조성해 전국화, 세계화 하겠다는 포부였다.

한데 결과는 예산 확보를 못했다.

이에 부안군은 국회 예산 심의에 기대를 걸어보고 있다.

정치권에 도움을 받아 국회예산 심의 때 미 반영된 예산 3억 원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가 않다.

코로나19로 인한 정부 예산이 막대하게 소요된 데다가 전국을 비롯한 전북도내에서도 동학농민혁명과 관련한 사업들이 상당수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도내에서만 해도 전주시와 정읍시는 이미 수년전부터 농학농민혁명과 관련한 사업들을 해 오고 있다.

정읍시는 2004년도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을 개관했고, 이곳에는 동학농민혁명과 관련된 무기, 생활용품, 전적류 등이 전시·보존되고 있다.

특히 정읍시가 제안한 5월 11일 황토현전승일이 작년에 동학농민혁명국가기념일로 제정된 데다가 올해부터 동학농민운동기념공원까지 조성되고 있다.

전주시도 동학정신계승을 위한 전시교육체험시설인 파랑새관이 조성될 예정고, 동학농민군 추모공간인 녹두관은 올해 이미 건립됐다.

이처럼 도내에서만도 동학농민혁명과 관련한 사업들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가 부안군 동학동민혁명 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비 국가예산 3억원을 반영해 줄 것인지는 물음표가 던져진다.

이와 관련해 부안군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많은 예산이 소요돼 예산 반영이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기재부에서 예산 반영이 안 됐지만 국회 예산 심의가 남아 있기 때문에 아직 기회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승인을 받았다는 점을 강조해 정치권과 연계해 예산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에 안 돼도 국비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