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의원 잇따른 악재에 ‘구설’…“몰라도 너무 모른다”

압도적인 지지에도 부안사람 보좌관과 비서관에 안 뽑아
현안과 무관한 사업 특교세에 끼워놓고 생색내기 홍보
부적절한 인물들 특별위원장과 고문에 임명 ‘입방아’
“‘자기가 국회의원인 줄…’,‘나가도 너무나가’” 비서관 ‘도마 위’

  • 기사입력 2020.08.23 21:23
  • 기자명 김태영 기자
이원택 국회의원.
이원택 국회의원.

이원택 국회의원이 연이어 터지는 악재로 구설에 오르고 있다.

4·15 총선에서 김제보다 더 압도적(부안69.43%, 김제64.96)으로 지지해줬음에도 불구하고 부안사람을 보좌관과 비서관에 앉히지 않은데 이어 꼭 필요한데 써야할 특별교부세(특교세)를 현안과 무관한 사업에 끼워 넣는 등 지역정서와 동떨어진 행태를 보이면서 부안군민들을 무시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도를 넘는 비서관의 행태와 부적절한 인물들을 특별위원장과 고문에 임명해 가뜩이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항에서 특교세 악재까지 겹쳐 비판여론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부안 군민들은 군민들대로 “지역정서를 몰라도 너무 모른다”고 아우성이고, 지역정치권과 공직사회 안팎에서는 “감이 떨어져도 너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5일 행안부 특교세 20억원(김제 10억·부안 10억)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부안상설시장 오수처리시설 개선사업비 5억원과 부안스포츠파크 내 활터인 심고정 기능보강사업비 5억원이 확보돼 상설시장과 심고정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특교세는 재난 등 특별한 목적으로 정부가 각 지방자치단체에 나눠주는 재원으로 이 의원이 단독으로 확보했다고 볼 수 없는 예산이다.

권익현 군수를 비롯한 부안군청 직원들의 노력이 절대적이었다는 뜻이다.

실제 부안군은 특교세를 확보하기 위해 세계잼버리 경관쉼터 조성사업과 같은 시책수요사업 1건과 부안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도로정비사업 등 현안사업 5건, 격포항 안전한 어항 정비사업 등 재난사업 5건 등 총 11건(104억원)의 특교세 사업신청서를 만들어 수차례에 걸쳐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총력을 기했다.

부안군의 이 같은 노력이 없었다면 특교세를 확보할 수 없었다는 얘기다.

그럼에도 이 의원은 특교세를 마치 본인이 단독으로 확보한 것으로 홍보하며 생색낸 것도 모자라 현안으로 볼 수 없는 심고정 기능보강사업을 현안으로 둔갑시켜 살며시 끼워 넣는 꼼수를 부렸다.

특히 심고정 사업은 시급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부안군의회 A전 의장이 연루돼 주민들보다는 특정인을 위한 사업으로 비춰질 소지가 많은 사업이다.

때문에 부안군은 이사업을 아예 특교세 사업신청서에 이름도 올리지 않았다.

그런데 이 의원은 어떤 이유에선지 이 사업을 현안으로 구분해 살며시 특교세 사업신청서에 끼워 넣었다.

이 같은 일이 벌어지자 부안군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공직사회 안팎은 술렁였고 관련 직원들은 황당해 했다.

특교세는 정부가 재난 등 특별한 목적으로 사용하라고 나눠주는 만큼 우선순위를 정해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

이 의원의 이번 심고정 선택으로 부안군의 정말 시급한 현안사업은 뒤로 밀리게 됐다.

특교세 교부가 한정이 있기 때문이다.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7월 다수의 지역주민들을 후원회장과 특별위원장, 고문 등으로 임명했다.

타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대부분 이와 같은 조직을 짜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 의원이 젊고 참신하다고 평가받는 만큼 이 조직 또한 참신한 인물들로 꾸려질 줄 알았지만 그렇지 못했다는데 있다.

100여명이 넘는 이들 인사 중 상당수는 참신과는 거리가 먼 인물로 평가받는 사람들이다.

심지어 몇몇은 부적절한 사람으로 평가받는 이들도 있다.

지역정서를 제대로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이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부안군민들이 김제시민들에 비해 더 많은 지지를 보냈음에도 김제시 몫으로는 보좌관을 두고 부안군에서는 보좌관은 물론 비서진조차 뽑지 않아 군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이때부터 군민들 사이에서 “배신감이 느껴진다”는 표현이 나돌기 시작했고, 도당위원장 선거를 앞두고는 “부안은 안중에도 없는데 누구 좋으라고 찍어”라는 목소리를 내는 이들도 상당했다.

도당위원장 선거에서 떨어진 뒤에는 “부안을 무시했기 때문”이라는 여론이 형성될 정도다.

이런 가운데 이 의원의 비서진도 여론 악화를 부추기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잊을만하면 터지는 일부 국회의원들의 ‘갑질’이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곤 하는데 이 의원의 B 비서관도 만만치 않다는 평가다.

우선 이 비서관은 국회직책이 명백히 5급 비서관인데 보좌관(4급) 명함을 파고 다니며 행정기관을 마치 하급부서 다루듯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게다가 국회의원 민원을 당연히 부안군이 처리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주문한다는 것.

여기에 국회의원과 군수, 도의원, 기초의원, 관계공무원 등만 참여해야할 당정협의회에 이른바 비선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도를 넘을 때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한 공무원은 “(비서관이)부안군을 마치 국회의원 밑에 있는 기관으로 보는 것 같다”며 “지역발전을 위해 서로 협의하고 상생하는 것은 좋지만 국회의원 민원을 부안군이 해결해야 하는 것처럼 보는 행태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어떨 때 보면 자신이 국회의원이라도 된 것인 양 착각하는 것 같다”면서 “직원들을 대하는 말투가 지시형”이라고 말했다.

부안군의회 의원들을 대하는 태도도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부안군의회 복수의 의원들은 “(비서관이) 의원들을 자기 아래로 보는 것 같다”면서 “의원들이 자기보다 나이도 많은데 먼저 인사하는 법이 없고 고자세라를 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을 상대하는 것을 보면 행정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떨어지는 것 같다”면서 “나가도 너무 나간다”고 꼬집었다.

의원들은 “이원택 의원이 지역을 위해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비서진이 잘못하면 평가절하 된다”면서 “비서관의 이런 행태가 계속되면 결국 이 의원이 욕을 먹을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