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해상풍력이 군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방안 마련해야”

권 군수 “민관협의회가 사업비 지원 등 구체적인 안건들 논의 결정할 예정”

  • 기사입력 2020.10.27 09:49
  • 최종수정 2020.10.27 09:56
  • 기자명 김태영 기자
김광수 의원.
김광수 의원.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개발 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으로 탄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피해가 예상되는 부안군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광수 의원은 21일 부안군의회에서 열린 군정질문에서 “서남권 해상풍력 개발사업은 14조원을 투입해 2028년까지 2.4기가와트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구축하는 대규모 사업”이라며“이는 224만 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한 규모”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서남권 해상풍력단지 사업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민관협의회가 구성되는 등 상생방안에 대한 주민공감대를 형성했지만 해상풍력 단지가 조성되는 부안군은 해상풍력 연관 산업이 전무한 상태여서 자칫 공사에 따른 피해만 볼 우려가 있는 반면, 해상풍력 연관 산업이 갖춰진 군산시는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이라며 “이에 대한 부안군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서남권 해상풍력단지 사업이 부안군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과 수익 배분방식에 대한 부안군의 입장을 물었다.

김 의원은 또 해상풍력으로 인해 생활 터전을 잃은 어민들과 관련해서도 “피해 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체어장 개발 및 풍력단지 내 낚시어선 허용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아울러 해상풍력사업을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T/F팀 신설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권익현 군수는 “서남권 해상풍력 개발 사업은 지난해 4월 17일 1기 민관 협의회가 출범해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2.4기가와트 시범확산단지 사업추진을 합의 결정하고 올 7월 17일에는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협약을 체결하고 그 후속 조치로 지난 9월 23일 2기 민관협의회가 출범했다”면서“앞으로 2기 민관협의회에서는 사업비 지원과 배분 방안 그리고 대체어장 개발과 피해 대책 등 좀 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안건들을 논의하고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 군수는 어촌계별 맞춤형 지원 사업과 관련해서는 “어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겠다”면서 “필요하다면 적정 시점에 해상풍력 대응 T/F 팀 구성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