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방문한 이낙연… 새만금, 잼버리 지원약속하고도 ‘부안무시’ 논란사

이 대표 “새만금 그린뉴딜과 잼버리 적극지원하겠다” 약속
공공기관, 지방대 50% 채용 등 지역 균형발전 3대 방안 제시
군의원 배제하고 지역언론 통제하면서 지역주민 무시한다는 비판사기도
민주당 측 “착오일 것…그래도 주민대표와 지역언론 배제한 것은 잘못된 일” 해명

  • 기사입력 2020.11.01 22:56
  • 기자명 김태영·이서노 기자

이낙연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30일 부안을 찾아 새만금 그린뉴딜과 2023세계잼버리대회 등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공공기관 지역 인재 채용 비율 확대와 하위직 공무원 지방 할당제도 도입을 시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부안군청에서 열린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등뉴딜 전북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역균형 발전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새만금(사업)에는 그린뉴딜이 있다”면서“(그린뉴딜)이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3년 잼버리와 그 앞에 있을 프리잼버리 성공을 위해서도 저희(민주)당이 정부와 함께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와 함께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기업 세제감면 지원 등 3대 방안을 제시하며 공공기관 지방대 출신 채용 할당제를 거론했다.

이 대표는 “전국 10개의 혁신도시에 있는 공공기관들은 그 지방 대학 출신을 일정부분을 뽑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 임기 말까지 30% 뽑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거기에 얹어서20% 정도를 다른 지역의 지방대 출신으로 뽑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럴 경우)전체의 50%가 지방대 출신으로 채워져 전라북도에 있는 대학을 나온 분이 한국전력에 취직할 수 있게 된다”며 “이것은 이미 용역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지방기업의 세제지원과 관련해서는 “지방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유치가 관건”이라며 “기업들이 수도권에서 얼마나 멀리 있느냐에 따라서 세금 부담을 차등해 아주 먼 곳이라면 법인세를 아예 받지 않는 등 차등적 세제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그는 하위직 공무원 채용 할당제도 도입 방안에 대해서는 “지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몇 년 후부터 실시 한다는 조건을 붙여서 하위직 공무원 지방 할당 제도를 부분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연기금과 관련해서도 “연기금을 지역유지를 포함한 균형발전에 활용하는 방안을 정교하게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의 이날 말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지역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겠다는 뜻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이번 부안 방문 역시 텃밭인 전북 지지율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최근 국민의힘이 호남 껴안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을 견제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 지도부의 이와 같은 지역 챙기기 행보와는 달리 이날 현장에서는 지역을 무시하는 듯한 행태가 빚어지는 등 볼썽사나운 일도 벌어졌다.

이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지역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겠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부안군청을 방문했으면서도 정작 주민대표인 부안군의회 의원들을 모두 배제한 것도 모자라 지역 언론사의 출입을 통제했다.

부안지역을 철저히 등한시 한 셈이다.

부안군의회 의원은 10명으로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의장 외엔 이들 의원들을 철저히 배제했다.

민주당은 당초 의장도 배제했으나 부안군의회 한 의원이 강력반발하면서 의장은 우여곡절 끝에 행사장에 참여했지만 씁쓸한 뒷맛을 남겼다.

부안뉴스 역시 민주당이 중앙언론 등과 지역언론을 차별화하면서 출입을 통제했지만 항의 끝에 간신히 들어갈 수 있었다.

실제 민주당은 이날 행사장 준비를 관장한 부안군에게 중앙언론취재단과 일부 지방언론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언론과 지역언론은 출입을 통제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안군 관계자는 부안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가 서울에서 함께 온 중앙언론과 민주당 전북도당 등이 추천한 몇몇 언론을 제외하고는 출입을 통제하라고 했다”면서 “지역언론 역시 출입을 금지시키라고 해 그렇게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정치권과 주민들 사이에서 부안군민들을 무시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안군의회 한 의원은 “민주당 지도부가 부안을 방문해 지역균형발전을 운운하면서 주민대표인 부안군의회 의원들과 지역언론을 철저히 배제시켰다”며 “민주당의 이 같은 행태는 지역 주민을 무시하고 이낙연대표가 추구하는 지역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의원은 “지역을 챙기겠다고 부안을 찾은 민주당이 지역의 눈과 입 그리고 귀 역할을 하는 군 의회와 지역언론을 아예 배제하고 원천 차단한 것은 비판받아 마땅한 큰 잘못으로 지역주민들의 알권리와 주권을 무시하는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많은 부안지역주민들은 민주당을 압도적으로 지지하는 국민이자 민주당원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주민은 “민주당이 부안군의원들과 지역언론을 배제하고 통제한 것은 지역주민을 노골적으로 우롱한 것”이라며 “민주당 지역구 위원장인 이원택 의원은 이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이낙연 대표 등에게 알리는 등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부안지역 관계자는 “이낙연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부안군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부안을 찾았는데 이런 일이 발생해 안타깝다. 진행상 착오가 있었을 것”이라며 “그런다 해도 부안군의원들과 지역 언론을 배제한 것은 잘못된 일인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한편, 권익현 군수는 이날 이낙연 대표에게 수소연료전지 스마트팜 조성사업과 격포항 확장 개발, 동학농민혁명 부안 백산성지 조성 및 세계 시민혁명의 전당 건립사업, 직소천 안전 야영장 조성사업, 노을대교 국도 건설 등 지역현안사업 5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