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초등생가족 집단감염, 안일함이 부른 ‘인재’

  • 기사입력 2021.08.09 22:28
  • 기자명 김태영 기자
김태영 기자.
김태영 기자.

부안은 현재 우려했던 초등학생 가족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현실화하면서 지역사회가 초토화 된 모습이다.

6월 중순 14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뒤 40여일동안 잠잠하다가 지난 1일 15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지 일주일여 만인 9일 현재 누적 확진자가 55명으로 크게 늘었다.

지난 1일부터 8일까지 신규확진자가 41명이나 무더기로 늘어난 탓이다.

문제는 확진자와 590여명에 이르는 자가격리자 대부분이 아이들과 그 가족이라는 점이다.

특히 부안지역의 이번 집단감염은 여러 정황으로 볼 때 부안군 행정당국의 코로나 방역에 대한 무지와 부실한 대비, 늑장 대응 등 ‘인재’로 볼 수 있는 정황이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어 그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다.

우선, 부안군은 코로나 방역에 너무 무지했다.

제정신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코로나 4차 대유행으로 전국 대부분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부안군은 지난달 31일 수백여명이 이용할 수 있는 임시야외 물놀이장을 부안읍 시가지 인근에 설치·개장했다.

다음날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자 이틀 만에 폐장했지만 허점을 보였다.

방역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아 확진자를 이용하게 한데다 동선 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엉터리 방역시스템이 가동되면서 확진자가 속출했고 집단감염으로 이어졌다.

코로나 발생 현황을 알리는 안내시스템도 정상적으로 운영되는지 의문이들 정도로 매우 늦었다.

안내문자가 늦다보니 주민들이 다른 경로를 통해 코로나 확진자 현황을 부안군 상황실보다 먼저 아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지속적으로 빚어졌다.

‘늑장’ 안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이번 부안지역 초등생 가족을 중심으로 일어난 집단감염 사태는 부안군의 안일함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

물놀이장을 설치한 것부터가 그렇다.

수 백 여명의 아이들이 이용하는 물놀이장 특성상 한명의 확진자만 나와도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부안군의 물놀이장 설치는 이해하기 어렵다.

미래의 주역인 어린아이들이 더 이상 코로나에 감염돼선 안 된다.

부안군은 이번 사태를 학원발 등 남 탓으로 돌리지 말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코로나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