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기초의원선거구 ‘기존대로’…체면 구긴 이원택

선거획정위, 이원택 중대선거구제 도입 의견 ‘거절’

  • 기사입력 2022.04.21 20:07
  • 최종수정 2022.04.21 21:05
  • 기자명 김태영 기자
이원택 의원.
이원택 의원.

전북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6·1지방선거에서 부안지역의 기초의원선거구를 기존대로 유지키로 결정한 것으로 21일 전해졌다.

“지방자치에는 다양한 세력이 들어올 수 있도록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이원택(사진) 더불어민주당 김제·부안지역구 위원장의 의견을 획정위가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이로써 이 위원장의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 꿈은 ‘일장춘몽’으로 끝이 났다.

21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전북도 선거구획정위는 이날 6월 지방선거에서 부안지역 기초의원 선거구는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6·1지방선거가 4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선거구를 조정하면 혼란이 빚어지는 등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획정위가 이 위원장의 추진 의지를 단칼에 꺾은 셈이다.

따라서 지역정가 등 많은 이들의 반발에도 중대선거구제 추진을 강행한 이 위원장으로선 체면을 구긴 꼴이 됐다.

앞서 이 위원장은 지난 19일 전북도 획정위에 부안지역을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시범지구로 지정해달라며 선거구 조정안을 제출했다.

이 조정안에는 현 기초의원 정원수(10명·지역9,비례1)는 유지하되 가선거구(부안읍·행안)에서 행안을 분리하고 각각 2명을 뽑는 나·다·라 선거구 3곳을 3인을 선출하는 선거구 두 곳으로 축소한다는 내용이 들어있었다.

지역정가는 선거가 임박한 상태에서 선거구를 바꾼다는 것은 지역정서를 무시한 도를 넘어선 전횡이라며 이 위원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이 위원장은 “두 달 전 전체 부안군 출마예정자들에게 중대선거구제가 진행 될 수 있다고 설명을 했었다”며 중대선거구제 추진을 강하게 밀어붙였다.

결과적으로는 이 위원장의 의견이 거절됐지만 일각에서는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시간을 두고 지역특성에 맞게 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린다.

민주당 부안지역 한 원로는 “기초의원 선거가 기존대로 치러지게 돼 다행”이라며“아무리 지역구 위원장이라고 해도 주민들의 삶과 직결된 기초의원 선거구를 마음대로 정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거구 조정은 반드시 공론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며“특히 급하게 하면 많은 부작용이 뒤 따르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본 뒤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