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부안농악 전승 활동비 횡령 의혹 눈감나

전승 활동비 통장거래 내역 확인도 않고 의지도 안 보여
군립농악단 보상금 부정수급도 확인하겠다는 뜻 밝히지 않아
혈세 부정하게 쓰였는지 전북도 및 감사원의 철저한 감사 요구돼
부안군 관계자 “(전승 활동비) 서류 낸 걸로 확인했고, (보상금) 출석 확인 돼서 나갔을 것” 해명

  • 기사입력 2022.05.04 18:10
  • 기자명 이서노 기자

부안농악계가 부안군립농악단원 부정선발 의혹 등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부안농악(부안농악보존회) 전승 활동비 횡령 의혹과 부안군립농악단 보상금 부정 수급 의혹이 불거지면서 또 한 차례 후폭풍이 몰아칠 전망이다.

부안군은 이에 대한 회계감사도 하지 않은 데다 정확하게 사실 확인을 해보겠다는 뜻을 밝히지 않는 등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이 문제를 눈감아주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전승 활동비 횡령 의혹과 보상금 부정수급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부안군도 이와 관련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승 활동비 횡령 의혹 및 보상금 부정 수급 의혹을 받고 있는 건 부안농악 전 회장이자 전 부안군립농악단 부단장인 L씨다.

1987년에 전북도 무형문화재(7-1)로 지정된 부안농악은 30여년 간 L씨가 회장을 혼자 도맡아 오면서 전북도나 부안군으로부터 제대로 된 회계감사 한 번 받지 않았다.

이렇듯 부실관리로 매달 70~80만 원, 많게는 100만 원에 달하는 부안농악 전승 등을 위해 도에서 지원하는 전승 활동비는 수십년 간 어떻게 쓰여졌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수십년간 지원된 전승 활동비는 매월 70만원씩만 잡아도 2억 원을 훌쩍 넘는다.

부안농악은 사실상 행정의 방관 속에 그동안 L씨 중심의 타지역 농악인 등 특정 회원들의 전유물이 됐고, 다른 농악인들 뿐만 아니라 심지어 이수자까지 입회를 막는 등 파행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이에 한 농악인은 부안농악의 운영 행태를 보다 못해 작년에 부안군수와 부안군의회 의원들에게 부안군 365게시판을 통해 공개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이 농악인은 이수자 마저 회원에 가입시켜 주지 않고, 허위 회원 등록 등의 문제를 언급하며 부안농악을 파행으로 운영해온 회장자격 문제를 지적했다.

또 이 농악인은 “(부안농악)보존회 지원금이 한 달에 100만원이 나오고 문화재 발표회 지원금 등도 나오는데 그동안 정기총회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결산도 없었을 것이고 개인적 횡령이 의심된다”고 횡령 의혹도 제기 했다.

이런 횡령 의혹은 다른 농악인들 사이에서도 나왔다.

A씨는 “회원들이 잘 모이지도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한 달에 한 번도 모이지 않았을 것”이라며 “정기총회도 거의 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고, 회원들은 이 지원금을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도 모를 것”이라고 말했다.

B씨는 “부안농악 전승 활동비를 회장이 자기돈처럼 말하는 얘기를 들었다”며 “부안 농악 전승 활동을 하라고 준 돈인데 전승 활동도 거의 하지 않고 정산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부안농악에 지원되는 전승 활동비는 매달 70만 원씩 지원 되다가 80만 원으로 늘어난 후 몇년전부터는 100만 원씩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이 돈이 작년에 회장이 바뀌기 전까지 어디에 어떻게 쓰였는지 부안군을 비롯해 회원 등 누구하나 제대로 알지 못하는 실정이다.

부안군은 이에 대해 부안농악 측으로부터 3년치 서류를 받았고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말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다.

부안뉴스가 해당부서에 제출한 서류가 사실인지 통장기록을 통해 확인해봤느냐고 질문을 했지만 대답을 하지 못했고, 통장기록을 확인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도 확인해보겠다는 답변을 하지 않았기 때문.

전승 활동비 정산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부안군은 부안농악 측에서 제출한 증빙 서류마저 공개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의심만 더 키우고 있다.

L씨는 이와 함께 지난 2016년도부터 부안군립농악단 부단장을 맡으면서 매달 보상금 명목으로 60만 원을 받았는데 제대로 출석을 하지 않고 받아갔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부안군립농악단 등의 말을 종합하면 주 1회 한 달에 4회 출석을 해야 하는데 L씨는 실제로 한 달에 1~2회, 많이 나올 때는 3회 정도 출석을 했다는 것.

그것도 출퇴근 시간이 제멋대로 인적이 많았고, 부단장의 역할도 사실상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그런데도 L씨는 4회분 보상금 60만 원 전액을 매월 받아갔다는 것이다.

부안군은 이마저도 확인해보겠다는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부안군 관계자는 “(부안농악 측에서) 서류 낸 것으로 (전승 활동비 사용 내역을) 확인 했다”면서 “(통장거래내역 확인은) 도에서 내부방침, 지시가 내려오면 제출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부안군립농악단 보상금 부정수급과 관련 해서는 “출석이 확인 돼서 (보상금이) 나갔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처럼 전승 활동비 횡령 의혹과 보상금 부정수급 의혹에 대해 부안군이 사실 확인 하는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막대한 혈세가 부정하게 쓰였는지 전북도 및 감사원의 철저한 감사가 요구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