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포 폐기물처리시설설치사업 9부 능선 넘었지만…반대여론 설득 난제

대책위 8일 찬반 투표서 찬성으로 결정
부안군·대책위, 조만간 협약 체결 방침

  • 기사입력 2022.09.26 18:41
  • 최종수정 2022.09.28 21:16
  • 기자명 김태영 기자

부안 최대 현안인 줄포 폐기물처리시설(쓰레기매립장) 설치사업이 9부 능선을 넘었다.

반대 입장을 고수했던 ‘줄포면소각장·쓰레기매립장대책위원회(대책위)가 최근 투표를 통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찬성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부안군과 대책위는 조만간 협약서를 체결키로 하는 등 속도감 있게 후속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계획이지만,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부안군과 대책위에 따르면 대책위는 지난 8일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를 진행해 찬성하는 쪽으로 결정했다.

이날 투표에는 대책위원 16명 중 13명이 참석, 위원장을 제외한 12명이 투표한 결과 찬성 8표, 반대 3표, 기권 1표가 나와 이같이 결정됐다.

하지만 과제는 남아있다.

부안군과 협약서를 체결해야하고 반대세력을 포용해야 한다.

부안군과 협약은 그리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부안군과 대책위가 주민지원출연금 등 지원내역에 대해 어느 정도 협의를 이뤄서다.

우선 부안군은 2024년부터 15년간 줄포주민 출연금으로 총 295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여기에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60억)과 한빛권광역방제센터 설치사업(약100억), 줄포도시재생사업(60∼70억)등도 줄포에 추진키로 사실상 협의했다.

문제는 부안군과 대책위가 반대주민들을 어떻게 포용하느냐다.

극히 일부지만 폐기물처리시설을 줄포에 설치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출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때문에 부안군과 대책위는 어떻게 해서라도 이들을 설득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들은 부안군과 대책위간의 협의과정에 반대목소리를 내는 등 무조건 반대를 고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안군과 대책위로서는 풀어야할 과제인 셈이다.

신영배 대책위원장은 “찬반을 묻는 표결에 따라 대책위는 폐기물처리시설을 줄포에 설치하는 것을 찬성하기로 했다”며“다만 부안군과 협약서를 쓰는 절차는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줄포주민들이 어려운 결정을 한 만큼 부안군은 줄포 주민들에 대한 지원 사업 등을 철저히 해야한다”며 “무엇보다 줄포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반대주민들을 어떻게 포용할 것인가라는 부안뉴스의 질문에는 “현재 줄포지역 여론은 찬성하는 쪽이 압도적”이라며 “그러나 극히 소수이지만 반대목소리도 있는 만큼 대책위를 비롯한 지역주민들과 잘 상의해 갈등을 겪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부안군관계자는 “먼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동의해준 줄포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줄포주민들께서 어려운 선택을 해주신 만큼 후회하지 않도록 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르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1∼2월이면 부안군 쓰레기매립장은 포화상태에 이른다.

내년 2월 이후엔 더는 쓰레기를 매립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후론 연간 40억원을 들여 쓰레기를 소각장에 위탁 처리해야 한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매립지 등 쓰레기 처리시설을 설치하는 데에 수년이 걸린다는 점이다.

더 큰 문제는 부안군과 대책위가 아직까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협약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쓰레기처리 위탁비용이 눈 덩이처럼 커질 것이란 암울한 전망이 나온다.

폐기물처리시설이 시급히 요구되는 이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