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대 “새만금개발사업에 따른 부안 어민 보호대책 마련해야”

권 군수 “수산자원 실효성 있는 복원 방안 강구 하겠다”

  • 기사입력 2022.10.29 19:11
  • 최종수정 2022.10.30 20:33
  • 기자명 이서노 기자
김형대 의원.
김형대 의원.

새만금개발사업이 시작된 이후 부안 어민들은 어장 축소를 비롯한 시시때때로 바다에서 발생하는 점액성 물질 및 해조류 등으로 인한 어구 피해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

실제 지난 2020년도에 이른바 떼꼽으로 불리는 점액성 물질이 뻘과 함께 그물에 엉겨 붙어 어민들은 꽃게잡이를 망쳤고, 또 지난 5~6월경에도 부안해역 곳곳에서 발생한 해조류가 꽃게 그물에 달라붙어 그물을 폐기 처분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어민들은 이 같은 피해를 당하지만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규명조차 되지 않고 피해만 볼뿐 피해보상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열린 부안군의회 군정질문에서 김형대 의원(사진)이 새만금개발사업에 따른 부안 어민 보호대책 마련과 바다숲 조성사업 문제를 언급했다.

김 의원은 “부안군 어민은 새만금사업으로 인해 401k㎡에 달하는 삶의 터전이었던 황금어장을 빼앗겼다”며 “새만금 신항만 공사로 인해 4.9k㎡의 어장이 축소된 것도 모자라 위도 해상에 또다시 2028년까지 여의도 면적의 130배, 새만금 면적의 95%를 차지하는 378 k㎡ 면적의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으로 인해 1000여척의 등록 어선 어장이 축소되고 어족 자원이 고갈해 어업 소득이 감소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부안군은 새만금 개발사업 이후 변해가는 부안 해역 해양 환경 변화로 인해 어민들의 수확량은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어민 보호 대책은 있는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또한, 갯녹음으로 인한 바다 사막화를 막고, 연안생태계 복원을 위해 2018년부터 시행된 바다숲 조성사업에 대해 그동안 추진 상황과 사후관리 방안에 대해 총괄적으로 답변해 달라”고 했다.

이에 대해 권익현 군수는 “어업인들이 안정적으로 어업활동에 종사할 수 있도록 새만금방조제 연접 지역의 가력선착장을 국가어항 규모로 확대 개발해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또한, 새만금 연안 수역에 수산생물 산란․서식장 조성과 고부가가치 어종 방류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어업환경을 만드는 한편, 어업생산성을 높여 어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조업어선에 대한 각종 장비와 어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새만금사업 이후 환경변화에 따른 어업인들의 어획량은 큰 폭으로 감소했으나, 그동안 이에 대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감소원인과 새만금사업과의 인과관계, 수산자원 감소량 현황 등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 전북도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조사를 통해 원인을 분석해 감소한 수산자원의 실효성 있는 복원 방안을 강구해 어업인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권 군수는 또 “바다 숲 조성 사업은 수산생물의 산란․서식처 복원을 통한 수산자원 증대를 위해 시행된 사업으로 37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위도 벌금과 식도 연안에 해중림과 잘피 숲 87헥타르를 조성 완료했다”며 “앞으로 정기 모니터링을 통해 바다 숲이 정상적으로 유지, 관리되는지 점검하고 유해환경 제거 및 해조류 탈락부분 보식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