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과 사익 추구한 기업인을 뽑는 건 좀…부안군민대상수상자 선정 부적절 논란

정치권·주민들 “정부로부터 월급 받는 이장을 군민대상자로 선정하는 게 맞아?”
“보조금 많이 받는 기업인에게 군민대상이 왠 말이냐”는 지적도
부안군 관계자 “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한 것”

  • 기사입력 2022.11.14 21:43
  • 최종수정 2022.11.14 21:44
  • 기자명 이서노 기자

부안군이 최근 부안군민대상 수상자 4명을 선정한 가운데 일부 선정자를 두고 부적절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 군민대상 수상자로는 적절치 않은 인물이 선정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군민대상 수상자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20년에도 군민대상 수상자로는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나오자 본인이 상을 사양한 일도 있었다.

부안군은 매년 산업·공익·효열·체육·애향·문화·교육 등 분야별로 부안군민대상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산업·공익·효열·체육 등 4개 분야에서 각각 1명씩 4명을 군민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군민대상은 추천을 받아 부안군이 공적조사를 하고 심의위원회를 구성,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그런데 이들 가운데 올해의 경우 이장과 기업인이 선정된 것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부적절 논란이 일고 있는 부분은 공익, 산업, 체육 분야로 공익과 체육 분야는 정부로부터 월급을 받고 있는 이장이라는 점에서, 산업 분야는 보조금을 많이 받는 기업인이라는 점에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공익과 산업분야에 대한 지적이 더 많은 상황이다.

공익분야 수상자는 부안읍 한 마을이장이면서 이장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인물로 다양한 공익적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부안읍장이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장은 정부로부터 수십만원의 월급을 받는 준 공무원으로 공익활동은 당연하다는 견해가 적지 않다.

게다가 이 수상자의 공적사항을 보면 거동이 불편한 75세 이상 어르신 예방 접종센터 수송 및 안내, 경로당 등 코로나19 방역활동, 추석맞이 무연묘 및 공동묘지 정비작업, 진서 수해로 인한 시각장애인 집수리, 사회적 약자 나눔 봉사활동, 취약계층 김장나눔 봉사 등으로 개인 공익 활동이라기보다는 단체 봉사 활동이 주를 이룬다.

산업분야는 수소산업 분야가 전무한 부안군에서 수소에너지 미래 신산업을 준비할 수 있는 초석을 놓았다는 점 그리고 전북 최초로 아기유니콘 사업에 선정됐다는 점, 11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성공했다는 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적용사업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했다는 점 등으로 수상자에 선정됐다.

그러나 지역정치권과 주민들 사이에서는 정부 보조금을 많이 받아 자신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사람에게 군민대상자로 선정하는 건 적절치 않다는 목소리가 끊이질 않고 있다.

체육분야 수상자는 부안읍 한 마을이장이면서 부안군게이트볼협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인물로 협회장으로 재직하면서 많은 대회에 출전해 다수의 상을 수상한 점. 회원들이 경기장에서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모든 클럽의 코트를 전천후 구장으로 만드는데 앞장선 점. 2018년 이장단 게이트볼 팀 창설 및 장비 구입에 50% 부담한 점, 협회장배 대회 책임감 있게 매년 실시한 점 등으로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그럼에도 이장이라는 점에서 부적절하다는 평가가 들린다.

한 정치권 인사는 “이장이 공익부분 군민대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게 맞느냐”면서 “공적을 보면 개인의 아니라 단체로 봉사활동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 많은 보조금을 받고 본인 사업을 키워가는 사람에게 군민대상을 주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한 주민은 “이장은 정부로부터 월급을 받는 준 공무원”이라며 “때문에 공적활동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익을 위해 정부 보조금을 지원 받아 사업하는 기업인을 수상자로 선정하는 것도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부안군 관계자는 “군에서 공적조서를 작성 하지만 군민대상자 최종 선정은 군민대상 심의회에서 한다”고 해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