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읍이장협의회장이 ‘읍장 위 읍장?’…옥상옥 논란 확산

부안읍 이장들 “부안읍장은 둘, 1번 읍장은 이장 협의회장”

  • 기사입력 2023.02.09 20:11
  • 최종수정 2023.02.09 20:13
  • 기자명 김태영, 이서노 기자
부안읍사무소 전경.
부안읍사무소 전경.

부안읍 이장협의회장 선거를 앞두고 ‘옥상옥’ 논란이 일고 있다.

부안읍장 위에 또 다른 읍장이 있다는 뜻인데 본인은 부인하고 있지만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부안읍장은 진즉부터 둘이어, 현 이장협의회장이 1번 읍장이고 부안읍장은 2번이어 1번 읍장이 읍사무소 일들을 감독한다고 소문났는데 모르는 갑네∼”

부안읍 이장들과 주민들 사이에서 이 같은 말들이 떠돌면서 부안읍장 위에 A이장협의회장이 있다는 얘기가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는 것.

이와 같은 말이 나오는 데는 A회장이 시도 때도 없이 부안읍사무소에 나와 실세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A회장은 부안읍사무소 출입이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권익현 군수 측근으로 분류돼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A회장으로 인해 공무원인사가 번복된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일각에서는 행정이 추진한 사업들에 대해서도 직간접적으로 개입했다는 주장도 들린다.

복수의 부안읍 이장들은 “읍사무소에서 매일같이 사는 것은 (행정을) 감독하고 무슨 할 일거리가 있으니까 그러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이장협의회장이 왜 읍사무소에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장협의회는 보조기관이고 협의회장은 보조역할을 하면 된다”며 “부안읍장이 둘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은 이장협의회장이 너무 설치고 다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장이 뭐냐, 마을을 위해서 일을 하는 사람 아니냐”면서 “그런데 A회장은 정작 마을 주민들을 만나고 통화하기 보다는 읍사무소에서 살다보니 그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장 얼굴 보기도 힘들고 통화하기도 힘들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A회장은 부안읍이장협의회장 임기기간과 관련한 논란에도 휩싸였다.

당초 장기간 이장협의회장을 할 수 없도록 임기를 1회 연임만 가능하도록 정관을 개정해 6년으로 제한했는데 A회장이 횟수제한 없음으로 개정해서다.

때문에 자신의 장기집권을 염두에 두고 정관을 개정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정관 개정 절차도 석연치 않다는 주장도 나돈다.

부안읍 한 이장은 “부안읍이장협의회장 임기와 관련해 정관 개정이 총회를 거치지 않고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정식절차를 밟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는 “부안읍이장협의회 정관을 보다 보니 임기가 횟수제한 없음으로 2017년 7월 25일자로 개정 돼 있더라”면서 “정관은 정기총회에서 개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정기총회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이유를 물었더니 운영위원들이 리별로 있는데 거기에다 얘기하고, 정족수가 안 맞으니까 개별적으로 전화해서 (정관 개정을)했다고 한다”며 “그건 엄격히 따지면 정관법 위반”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A회장은 자신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A회장은 “저는 (이장협의회장에) 안 나오려고 하는데 사람들이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너무 힘들게 한다”면서 “오죽하면 (이장) 회의 때 박수칠 때 가고 싶다는 말까지 했다”고 말했다.

A회장은“(저와 관련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길래) 제가 이장 나온다는 말 들은 분 있으면 손들어 달라고 했다”면서 “주변에서 협의회장을 또 하라고 한 말이 와전된 것 같다”고 토로했다.

A회장은 옥상옥 논란과 관련해서도 “집에 있으면 부읍장이 의논 할일이 있으니 들러달라고 해서 간 것”이라며 “읍사무소에 가서도 눈 치워주고 코로나 방역해주고 이런 저런 도와 주는 일들만 했다. 좀 도와 달라 해서 간 것인데”라고 억울해 했다.

공사에 관여하고 행정에 개입하는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런 것 없다”면서 “포괄적으로 읍민의날 도와주신 분들, 도와주실 수 있으면 도와주십사 그런 말은 했다. 하지만 정식적인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A회장은 “사업을 하는 사람도 아니고 남은 삶 가족들과 주변 분들하고 지역에서 봉사하면서 살고 싶은 게 제 심정”이라며 “왜 이렇게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명예를 훼손시키는지 모르겠다”고 하소연 했다.

A회장은 그러면서 “(정관도) 제가 바꾼 것이 아니다. 3개월 동안 이장님들의 의견을 담아서 만들었다”며 “제가 (이장협의회장을 계속) 하기 위해서 횟수 제한 없음으로 한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그리고 무엇보다 운영위원회에서 회의를 해서 총회를 거쳤다”면서 총회를 하지 않고 정관을 개정 했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러나 A회장의 이 같은 해명에도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A회장과 관련한 논란이 어제 오늘 불거진 게 아니라 수년전부터 켜켜이 축적돼서다.

공직사회 내에서조차 A회장이 부안읍장위에 읍장이란 말이 나돌 정도다.

다시 말해 A회장과 관련한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건 부안읍이장협의회장 선거를 앞둔 탓도 있지만 부안읍 이장들과 주민들 눈에 군림하고 있는 것처럼 비치고 있어서다.

한편, 부안읍이장협의회장 선거는 3월중에 치러질 예정이다.

이번 부안읍이장협의회장선거는 전·현직 협의회장 대리전으로 보는 시각이 강하다.

현 회장인 A회장은 B후보를 밀고, 전 협의회장은 C씨를 민다는 말들이 많다.

또 다른 옥상옥이 되고 싶다는 야욕을 보이고 있는 것인데 주민들의 시각은 매우 부정적이다.

부안군의회 한 의원은 “부안읍이장협의회장선거와 관련해 말들이 많은 게 사실”이라며 “이장협의회장이 되면 부안읍을 쥐락펴락 할 수 있다고 소문나서 인지 굉장히 치열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주민들은 정작 이장협의회장들의 행태에 대해 불편한 시각을 보이고 있다”면서 “누가 되더라도 다음 회장은 그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말고 또 행정에 관여하지 말고 자기 역할에만 충실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