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기 도의원, 행안부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종합지침’ 철회 촉구

  • 기사입력 2023.05.16 18:17
  • 최종수정 2023.05.16 18:26
  • 기자명 이서노 기자
김정기 도의원.
김정기 도의원.

김정기 도의원(부안, 더민주)이 ‘2023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종합지침’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전북도의회 제40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행정안전부가 지난 2월 각 지방자치단체에 하달한 ‘2023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종합지침’(이하 행안부 지침) 철회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처를 연 매출 30억 이하 사업장으로 제한하라는 행안부의 2023년 지침 개정안은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하 “지역사랑상품권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행 지역사랑상품권법은 가맹점의 자격 요건이나 등록 기준과 관련해서 최소한의 기준만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국가는 지역사랑상품권의 발행․판매․환전 등 운영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고만 규정하고 있다.

김 의원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역사랑상품권의 운영에 관해 필요한 사항을 운영 지침으로 정하도록 하는 명시적인 규정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행안부가 법률에서 정하는 바를 넘어서서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처를 제안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행안부 지침은 ‘행정기관은 법률에 근거하지 아니한 규제로 국민의 권리를 제한하거나 의무를 부과할 수 없다’고 규정한 「행정규제기본법」과 「훈령․예규 등의 발령 등 관리에 관한 규정」등도 위반할 소지가 있다”면서 “이번 지침은 모든 행정작용은 법률에 근거해야 한다는 법률유보의 원칙에 반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행안부 지침은 농어촌지역 주민의 현실을 도외시해 주민 불편을 가중시키는 등 공익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며 “농축협 등이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지역상품사랑권을 사용하지 못하면 지역상품사랑권의 원활한 유통도 힘들어져 지역 내 자금 순환과 소비 진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행안부가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등록 요건을 일률적으로 정하고자 할 때는 조례로 정하도록 한 현행 위임 조항을 삭제하고 별도의 기준을 법률에 명시하거나, 운영에 관한 사항을 행정규칙으로 정하도록 하는 위임 조항 신설 등의 개정입법이 이루어져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