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도 너무 달라…국도23호선 부안구간 ‘지저분 불편’, 고창 ‘깨끗 쾌적’

부안줄포간, 규제봉 700여개·카메라13대·회전교차로5개
무단횡단방지용휀스도 수백여m 설치돼
반면, 고창 흥덕∼제하교차로 구간 카메라·회전교차로 각각 1대 설치
다만 회전교차로 부근과 버스정류장 가장자리에 규제봉 10여개 있어
부안군·전주국도유지 관계자 “경찰이 민원을 이유로 설치요구해서” 해명
규제봉 무분별 설치된 이유에 대해 대부분 ‘졸속행정’, 일각 ‘유착’ 의심하기도

  • 기사입력 2021.05.10 08:40
  • 최종수정 2021.05.10 08:59
  • 기자명 김태영 기자
9일 국도23호선 개암사 삼거리. 수십여개의 규제봉이 100여미터 앞까지 설치돼 있다.
9일 국도23호선 흥덕 용반리 삼거리. 부안군과 달리 규제봉이 하나도 없다.
9일 국도23호선 흥덕 용반리 삼거리. 부안군과 달리 규제봉이 하나도 없다.

공인중개사를 운영 중인 송모(74·상서면)씨는 최근 부안읍에 위치한 그의 사무실에서 지인들에게 “국도 23호선을 타고 출퇴근 할 때마다 기분이 별로 유쾌하지 않다”고 했다.

그 이유는 도로에 규제봉 등 교통시설물들이 과도하게 설치돼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도로에 불필요한 (규제)봉이 왜 이렇게 많이 설치돼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심지어 다리위에도 설치돼 있어 다들 어처구니없어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보안면에 산다는 그의 지인은 “그 도로(국도23호선)는 과속카메라도 많고 봉도 많아 복잡하고 지저분해서 나는 그쪽으로 가지 않고 주산면 도로를 이용한다니까”라고 맞장구를 쳤다.

그러면서 “부안에는 왜 이렇게 봉이 많은지 모르겠다”며“부안처럼 봉이 많은 곳은 본적이 없다”고 했다.

국도 23호선 부안∼줄포간에 무분별하게 설치된 규제봉과 과속카메라 등 교통시설물이 운전자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린다.

특히 이들 시설물들이 같은 노선인 흥덕∼고창구간에 비해 과도하게 설치되면서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전주국도유지건설사무소가 주변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 ‘경찰이 요구한 사항’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부안∼줄포간 국도를 누더기 도로로 전락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주국도유지 및 주민들에 따르면 국도 23호선 부안∼줄포간 도로에는 규제봉 700여개, 과속카메라 13대(양방향), 회전교차로 5개, 무단횡단방지용휀스 수백여m 등이 설치돼 있다.

문제는 이들 시설물들이 상서고잔∼보안영전 10㎞구간에 집중돼 있어 운전자들에게 피로감을 주고 짜증을 유발시키는 등 도로로서는 낙제점이라는 점이다.

이에 비해 같은 국도23호선인 고창 흥덕∼제하회전교차로구간(약6㎞)에는 1대의 과속카메라만 설치됐을 뿐 규제봉 등은 전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제하회전교차로와 도로변 버스정류장 가장자리에 10여개 안팎의 규제봉이 설치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도로인데 너무 다른 환경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이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은 고창도로는 깨끗하고 쾌적하다고 평가하는 반면, 부안도로는 지저분하고 불편하다고 혹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전주국도유지건설사무소 관계자는 “규제봉 등 교통시설물들은 대부분 그 지역 경찰 등이 민원을 이유로 요구하기 때문에 설치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규제봉 등 교통시설물들이 과도하게 설치됐다는 지적은 이 도로에서만 나온 게 아니다.

주산덕림회전교차로. 수백여개의 규제봉과 반사경이 이 일대 도로에 설치돼 있다.
주산덕림회전교차로. 수백여개의 규제봉과 반사경이 이 일대 도로에 설치돼 있다.

부안군이 최근 수년간 관내도로 곳곳에 규제봉을 무분별하게 설치해 운전자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동시에 도시미관까지 크게 해치면서 졸속행정이란 비판의 도마에 오르내렸다.

그중 주정차 방지를 위해 부안읍 시가지 곳곳에 설치한 규제봉과 회전교차로 주변에 설치된 규제봉의 경우 실효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무분별하게 설치하면서 오히려 교통체증을 유발시키고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불평이 쏟아지는 등 원성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실제 부안지역에는 도로와 주변여건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설치된 규제봉이 너무 많은 게 사실이다.

규제봉을 설치한 부안군조차 숫자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다.

부안뉴스가 부안군과 국도유지 등을 통해 파악한 숫자만 해도 5000여개가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부안군은 주정차에 대한 민원해소와 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해 규제봉 설치가 필요하다는 경찰의 요구가 있어 이들 시설물을 설치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과속카메라와 표지판 등은 요구했어도 규제봉은 요청하지 않았다고 부정하는 모습이다.

많은 주민들은 무분별하게 설치된 규제봉을 두고 졸속행정의 표본이라며 싸늘한 시선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경찰과 업체 또는 공무원과 업체 등의 유착을 의심하는 경향도 있다.

부안수협 옆 오리정로길. 인도에 규제봉이 수백미터 설치돼 있다.
부안수협 옆 오리정로. 인도에 규제봉이 수백미터 설치돼 있다.

부안읍에 사는 한 주민은 “시가지 곳곳과 회전교차로 등을 보면 적게는 수십여개 많게는 수백여개의 불필요한 봉들이 설치돼 있다”면서 “보기에도 조치 않고 주민들이 불편해 하는데도 계속해서 봉을 설치하는 것을 보면 뭔가 다른 이유가 있어서 그런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였다.

이어 “그도 그럴 것이 규제봉이 설치된 곳을 보면 그 밑에 반사경이 설치된 곳이 많다”면서 “이미 반사경이 있는데 거기에 또 규제봉을 설치하는 것은 누가 봐도 업체를 위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부안군청 한 고위공무원은 “규제봉 때문에 공무원들에 대한 인식이 나빠졌다는 말을 많이 듣긴 했지만 의심 받을 짓은 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면서 “무분별하게 설치된 부분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