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에 부합하지 않아”, 민심과 동떨어져도 한참 동떨어진 이원택의 인식

  • 기사입력 2024.03.24 18:38
  • 기자명 김태영 기자

이원택 의원은 최근 부안뉴스가 서면 질의를 통해 민주당 지지세가 강하지만 정작 전북도와 부안군은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하자 “민주당으로부터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부안뉴스가 국도 23선과 30호선이 아직도 2차선이라는 점이 이를 반증한다고 하자 이 의원은 “부안군민들이 국도 23호선과 30호선으로 역차별 받고 있다는 것도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적지 않은 농민들이 이원택 의원으로 인해 농지법이 개정돼 논 값이 떨어졌다고 주장하며 불평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하자 “적지 않은 농민들이 불평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부안뉴스가 부안군은 관광자원이 풍부한데도 발전은커녕 낙후를 면치 못하고 있고 새만금 방조제와 바다까지 빼앗기는 실정이다. 무능한 국회의원과 지역정치권 때문 아닌가라고 하자 이 의원은 “정치권의 무능 때문이라 단정 짓기는 어렵다”면서 “해상경계 패소로 바다를 빼앗겼다는 사실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전북연구소가 부안을 최적지로 보고 추진한 국립 해양생명과학관이 부안이 아닌 김제로 유치된 것에 대해 이 의원의 힘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설왕설래가 있다고 하자 그는 “전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국회의원 268명중 5위를 기록할 만큼 활발한 의정활동을 했는데도 상당수 부안주민들은 지역현안에 기여하지 못했다는 냉담한 반응을 보인다고 하자 이 의원은 “더욱 성찰하겠다”면서도 “여론조사 결과 72%의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며 냉담한 반응에 대해 사실상 인정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렇듯 이의원은 자신과 민주당을 향한 불편한 질문에는 “사실과 다르다”,“동의하지 않는다”,“부합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이며 질문이 잘못됐다는 식이었다.

반면, 개선된 부분과 예산확보, 신규사업 등에 대해선 마치 대부분을 자신이 한 것처럼 홍보했다.

하지만 부안뉴스 질문은 수일동안 공무원과 지역원로, 정치인, 농민들과 주민들로부터 요청받은 질문이다.

부안지역 여론이라는 뜻이다.

이런 점에서 현실과 동떨어진 이 의원의 인식과 태도에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이 의원이 지역주민들의 불편사항과 현안, 문제점 등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 같아 큰 걱정이다.

우선 전북도민과 부안군민들이 역차별을 받는다는 게 사실과 다르다고 했는데 전북도내 현실에 조금만 관심이 있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전북도가 전남에 비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때문에 신문·방송 등 언론 또한 역차별에 대한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또 국도 23호선과 30호선은 어떤 지경인가.

국도 23호선 중 2차선인 곳은 부안∼흥덕구간이 유일하고, 국도 30호선의 경우 보안 영전사거리가 시작점임에도 2차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선형까지 불량한 채 낙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이 도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이고 관광부안의 이미지마저 실추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부안지역 농민들이 이원택 의원 때문에 농지법이 개정돼 논 값이 떨어졌다고 주장하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부안지역 민주당 관계자들도 대부분 이 같은 여론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데 이 의원은 “전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으니 기가 찰 노릇이다.

이 의원은 무능한 지역정치권 때문에 관광자원이 많은데도 낙후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것도 인정하지 않았고 해상경계 패소로 바다를 빼앗겼다는 사실도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이 의원이 정말 부안에 대해서 알긴 하는 건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관광자원이 많은데도 낙후된 것도 사실이고 해상경계패소로 엄청난 바다를 고창에 빼앗긴 것도 명백한 사실이다.

이는 당시 해양측량 용역회사가 477개 정점을 중심으로 신규로 편입된 해역과 상실된 해역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나타났다.

위도해역에서는 7,300ha가 고창군에 넘어갔고 곰소만에서는 2,190.6ha을 찾아왔지만 결과적으로 부안군은 총 5,110㏊의 손실을 봤다.

그런데도 부안군은 당시 이처럼 방대한 해역을 고창군에 빼앗기고도 오히려 질적으로 이겼다고 각종 언론을 통해 선전하면서 어민들의 공분을 샀고 일부 어민들은 부안군의 이 같은 행태에 반발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부안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기도 했다.

전북연구소가 국립 해양생명과학관을 부안을 염두에 추진했다는 말도 맞는 말이고 김제로 간 것에 대해 이 의원의 힘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설왕설래가 있는 것도 맞다.

이 의원으로서는 다소 기분 나쁠 수 있다.

하지 않은 일을 했다고 하니 언짢을 수 있다.

그렇다면 먼저 발끈 할게 아니라 자초지종을 설명하면 그만이다.

이 의원은 상당수 부안지역 주민들이 지역현안에 기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대해 “성찰하겠다”면서도 부안에서 이뤄진 모든 일들을 자신이 한 것처럼 주저리주저리 늘어놓았다.

부안주민들을 대신해 일하라고 뽑은 주민대표에게 불만족스럽다고 표현한 것을 두고 과할 정도로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상황이 당혹스럽다.

이 의원은 부안지역 저변에 깔려있는 이 의원을 향한 민심에 대해 몰라도 너무 모르는 듯하다.

사실 부안뉴스가 이 의원과 관련해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것은 “왜 부안지역구 인데도 부안사람을 비서관과 보좌관에 쓰지 않느냐”는 질문이다.

이번에도 이 질문이 가장 많았다.

부안주민들은 이 의원이 부안주민들을 무시한다고 보고 있다.

비서관과 보좌관에 부안사람을 쓰지 않아서다.

이 의원은 부안주민들의 이런 불만을 해결할 수 없다면 지금보다 더 보폭을 넓혀 주민들에게 다가서야 한다.

그리고 지역현안과 민심을 올바로 파악해 깊이 새겨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