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부안 둥근마음 보금자리 사태, 원불교 중앙총부·관계기관 적극 나서야

  • 기사입력 2024.02.03 11:57
  • 최종수정 2024.02.03 16:24
  • 기자명 이서노 기자
이서노 기자.
이서노 기자.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둥근마음보금자리 사태 문제 해결에 원불교 중앙총부와 관계기관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작년에 시설 측에서 ‘고향이 머무는 집’ 지정 후원금 목적 외 사용문제를 지적했지만 이 통장을 관리하고 있는 사회적법인 한울안 측은 이를 부인하고 있고, 직무감찰 및 회계검사 등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감찰원마저도 이 같은 사실을 제보 받고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아서다.

감찰 기능이 작동하지 않은 건 법인 이사장이 전 감찰원장 출신이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또 시설 내 장애인 학대, 타기관 시설에서 발생했던 성폭력 문제와 관련해 시설 측은 ‘덮으라는 식으로 얘기를 했다’, 법인 측은 ‘사실이 아니다’ 라는 등 상반된 주장을 보이고 있는 점도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

장애인들의 심각한 인권유린 사태를 엄벌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야 할 법인 측이 만약 이를 조금이라도 축소·은폐하려는 의도를 보였다면 시설 운영 자격론이 불거질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논란을 불러올 수 있는 적지 않은 사안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 법인은 둥근마음보금자리 등 10개가 넘는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삐그덕 대고 있는 둥근마음보금자리 시설 정상화를 위한 움직임에도 서둘러야 한다.

인력이 부족해 신규 직원을 채용하고 있는 상황인데 신임 시설장 부임 후 한 달여 만에 직원 3명이 잇따라 그만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시설 운영에 핵심 업무자인 사무국장 자택 대기발령이 길어지면서 중증장애인들에게 피해가 전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와서다.

그만둔 직원 가운데 신임 시설장과의 업무 적인 마찰이 상당 부분 작용한 것으로 전해져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번 둥근마음보금자리 사태는 시설장 인사문제가 부안지역사회로 조금씩 알려지면서 파장을 불러왔다.

시설장은 ‘연임 시켜달라’, 법인 측은 ‘신임 시설장 발령 났으니 나가달라’는 대립구도 였다.

표면적으로만 놓고 보면 법인 측에서 정년을 맞은 시설장을 의결권이 있는 이사회를 거쳐 면직을 한 건 지극히 정상적인 절차다.

오히려 법인 측의 인사조치에 불응한 시설장이 잘못됐다고 볼 수 있다.

‘고향이 머무는집’ 지정후원금 목적 외 사용, 장애인 학대·성폭력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기전까지만 해도 그랬다.

시설장은 임기 만료 전부터 법인 측에 고향이 머무는 집 건축 등을 이유로 연장을 수차례 요청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법인이 운영하고 있는 다른 시설 원장은 정년 이후 연장을 해준 사실이 있어 명분이 있다고 본 것인데 법인 측은 이 시설장에게는 그런 기회를 주지 않고 면직 처리 했다.

법인 측에서 볼 때 시설장은 눈엣가시였을 텐데 연장은 어려웠을 것이다.

‘고향이 머무는집’ 지정 후원금은 불법요소가 커 중앙총부 뿐만 아니라 관리감독 기관에서 나서서 사실 관계를 확인해 그에 따른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 통장에 돈이 채워졌다 할지라도 도둑질하고 들켜 그 물건을 다시 갔다놨다고 해서 죄가 없어지는 건 아닌 것처럼 이점도 간과 해서는 안 된다.

장애인 성폭력 사건도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성폭력을 당한 장애인은 트라우마로 고통을 받고 살아가고 있는데 가해자로 지목된 당시 해당 시설 원장은 승승장구하며 타 기관에서 이사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서다.

장애인 학대건도 의혹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만큼 재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앙총부와 관계기관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게 이런 이유 등에서다.

원불교 중앙총부와 관계기관이 이번 둥근마음보금자리 사태에 대해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진실과 거짓을 공정하게 가리고, 중증장애인들이 좀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시설이 안정화 될수 있게 사회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되는 조치를 취해 주길 기대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