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시비 지속되는 격포 대명리조트 인근 군유지, 이용계획 ‘안하나 못하나’

격포 공영주차장(3500㎡) 십 수년째 대명리조트 주차장으로 사용
인근 군유지(8300㎡)도 십 여년째 리조트 이용객 주차장으로 활용
리조트 바로 옆 1만 4700㎡의 군유지는 리조트 산책로로 쓰여
대명리조트 이들 부지 무료로 사용하다 보니 특혜시비 끊이지 않아
부안군 이용계획 세워야 하지만 아직까지 ‘오리무중’

  • 기사입력 2022.08.23 18:45
  • 최종수정 2022.08.23 20:22
  • 기자명 김태영 기자
소노벨 변산(대명리조트) 인근 공유재산 구역도.
소노벨 변산(대명리조트) 인근 공유재산 구역도.

격포 소노벨 변산 일대(대명리조트).

부안군유지(노란선 안)가 대명리조트를 에워싼 모습이다.

일부는 공영주차장이지만 사실상 대명리조트 사설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고 어느 곳은 간이 주차장으로 또 다른 곳은 리조트 이용객들의 산책로로 사용되고 있다.

이들 부지는 대략 9만 5122㎡인데 공시지가로만 해도 8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명리조트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A구역(3500㎡)과 간이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B구역(8300㎡)은 금싸라기 중 금싸라기로 재산적 가치가 매우 높아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질 않고 있다.

그럼에도 이 같은 금싸라기 땅이 십 수년째 아무런 대안 없이 그대로 방치되거나 상당수(수만㎡)가 대명리조트의 영업을 위해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들 땅이 모두 무료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혜시비가 이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특혜시비 논란은 2008년 당시 대명리조트가 격포에 자리 잡으면서부터 시작해 군유지인 공영주차장과 간이주차장이 사실상 리조트 사설 주차장으로 이용되면서 본격화했다.

대명리조트가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수십억 원대에 이르는 부안군유지를 사유화 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혜시비 논란이 끊이질 않자 박병래 의원은 지난 2015년 11월 군정질문을 통해 “공원지역에서 해제된 이들 토지(대명리조트 인근 군유지)에 대해 조속히 이용계획을 수립, 활용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당시 부안군의회도 한목소리로 “특혜의혹 해소를 위해서라도 빠른 시일 내에 (대명리조트 인근 군유지에 대한) 종합적인 이용계획을 수립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그해 말 격포 공영주차장과 임시주차장 부지 등을 용도폐지 해 임대 또는 매각 등 수익성 용지로 활용키로 결정하고 이 같은 사실을 대명리조트에 통보하는 등 후속 절차에 들어가는 듯 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게다가 2018년 정권이 바뀌면서 모든 계획이 수포로 돌아갔다.

그리고 그 후론 아무런 대안도 그 어떤 계획도 세워지지 않고 있다.

사실상 손을 놓은 셈이다.

그런데 최근 한동안 주춤했던 이들 부지를 활용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이들 부지가 계속해서 대명리조트 주차장 등으로 사용될 경우 특혜시비가 지속될 뿐만 아니라 관광활성화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여론이 팽배해지고 있는 것.

따라서 하루속히 격포 공영주차장과 산책로 등 대명리조트 인근에 위치한 모든 군 유지를 용도폐지 해 수익성 확보용지로 사용해야한다는 것이다.

한 지역 유력정치인은 “대부분 관광객들은 대명리조트 앞에 조성된 주차장이 대명리조트 주차장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런 만큼 이 주차장을 대명에 매각하거나 임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근 군유지 역시 활용도가 높은 만큼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개발해야한다”며“이게 부안군도 살리고 격포도 살리는 길”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들 군유지에 대한 개발 방향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격포 관광개발 밑그림도 늦어져 관광지로서 경쟁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복수의 격포 상인들은 “대명인근 군유지가 사유지라면 진즉 개발됐을 것”이라며“그 곳이 개발돼야 격포 일대가 자연스럽게 개발돼 관광지로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어 “격포가 채석강 등 많은 명승지가 위치하고 있음에도 관광지로서 면모를 갖추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관광편의시설도 부족하고 관광기반시설도 안돼서”라며 “군유지 개발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들의 바람은 요원할 전망이다.

이들 군 유지에 대한 부안군의 계획이 오리무중이기 때문이다.

‘오션힐링파크’를 조성하느니 ‘해양문화시설’을 설치하느니 내부적인 논의가 있었다고는 하지만 그 마저도 감감무소식이다.

다만 해양문화시설을 조성키 위한 용역이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산발적으로 전해질 뿐이다.

부안군의 소중한 재산이자 격포의 금싸라기 땅이 아무런 대안 없이 방치되거나 특정 업체에 특혜를 주는 용도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들 부지를 이대로 방치하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지역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조속한 이용계획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한편, 대명리조트는 격포공영주차장 3500㎡를 소유자인 부안군과 임대차계약 등을 체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실상 십 수년째 무료로 사설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인근 군유지 8300㎡ 마저 지난 2013년부터 리조트 이용객들의 무료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대명리조트 바로 옆에 붙어있는 1만 4700㎡의 군유지도 리조트 이용객들의 산책코스로 사용되는 등 부안군 공유재산 수만㎡가 대명리조트의 사익을 위해 쓰이고 있는 상태다.

특혜시비가 이는 이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