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의회, 정부차원의 혹명나방 피해 대책 수립 강력 촉구

  • 기사입력 2023.09.22 20:07
  • 최종수정 2023.09.25 18:38
  • 기자명 이서노 기자

부안군의회가 정부차원의 혹명나방 피해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의회는 22일 임시회에서 정부차원의 혹명나방 피해에 대한 방제대책 수립과 대처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의회는 “정부는 혹명나방 예방 및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라”면서 “국가 병해충 예찰시스템의 재정비를 통해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혹명나방 대처 단계를 주의단계에서 경계단계로 상향하고 적극적인 피해 방지 대책을 수립하라”며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병해충 피해에 대해 농업인들에게 실질적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농작물 재해보험 제도를 개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회에 따르면 올여름 폭염과 장마가 길어지면서 중국에서 건너온 혹명나방 피해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충남·전북·전남지역 해안가를 시작으로 서해안벨트와 남부지역 등에 그 피해가 더욱 확산되면서 심각한 상황이다.

부안군도 벼 재배면적 12,000ha 중 2,000ha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렇듯 혹명나방 피해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에도 농촌진흥청의 위기관리 단계는 4단계 중 현재 ‘주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정부의 현장 상황 대응이 느긋하다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의회는 “방관한다면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에 의한 피해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다”며 “혹명나방이 인재가 되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농촌진흥청이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나서서 대응 단계를‘경계’ 또는 ‘심각’으로까지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혹명나방은 국가 병해충 예찰시스템에서 제외돼 있다”며 “지역 농업기술센터에서 트랩을 통해 혹명나방 개체수를 확인해 보고하는 방식으로 농촌진흥청이 집계는 하지만 직접적인 예찰을 하지않다 보니 종합적인 방제 대책보다는 지역적으로 대책이 다르고 방제시기도 중구난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마와 이상고온 등 기후변화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나방류에 의한 피해 또한 갈수록 심해질 수 있는 만큼 중앙부처 차원의 직접적인 관리와 대책 마련 등 제도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