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례 “행복지수 높이기 위해서는 치유농업 활성화해야”

  • 기사입력 2023.09.22 23:21
  • 최종수정 2023.09.25 18:38
  • 기자명 이서노 기자
김두례 의원.
김두례 의원.

정신건강을 지키고,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치유농업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두례 의원은 22일 열린 임시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육체적, 사회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치유농업은 그 효과성은 물론 사회적,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치유농업의 선두주자인 네덜란드는 1999년부터 국가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본격적인 치유농업을 시작했고, 그 중심에 케어팜이 있다”며 “케어팜은 정신질환을 앓는 환자, 치매노인, 부적응 청소년 등 복지서비스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치유 활동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과거 농촌진흥청의 조사자료에 의하면 치유농업을 체험한 경도 인지장애 노인들의 인지기능이 19.4% 향상되었고, 기억장애는 40.3% 감소했으며, 우울감은 정상범위로 회복되었다고 한다”며 “이처럼 치유농업은 국민의 건강 회복과 유지·증진을 위해 농업·농촌자원과 이와 관련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또는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높게 평가했다.

이 의원은 또 “최근 정부에서도 전 국민 정신건강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 2024년도에는 이와 관련한 예산을 대폭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며 “우리군도 정부의 정신건강 정책기조에 발맞춰 치유농업을 체계화하고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선진사례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우리 지역만의 차별화된 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현재 한국에서의 치유농업은 치유농업법 시행후 3년째를 맞아 전국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으나, 관련시설은 영세하고 프로그램도 단조로운 수준”이라며 “이에 따라 농촌진흥청에서는 2026년까지 광역단위 거점 치유농업센터 17개소를 설립해 치유농업을 확산 보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우리군에서도 정부정책에 발맞춰 치유농업 육성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정책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홍보에도 주력해야 한다”며 “자연과 함께하는 농촌치유가 새로운 소득 창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치유농업 시설을 발굴·육성하고, 부안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타 지자체에서도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각종 시책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부안만의 차별화된 치유 프로그램의 개발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우리군은 천혜의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농촌체험시설도 있어 우리군만의 강점인 자연경관을 치유농업과 연계 활용한 치유관광 플랫폼을 구축하고, 상품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농촌체험시설을 농촌치유시설로 전환 및 특성화시켜 농촌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전략도 필요하고, 부안형 치유농업 네크워크 구축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치유농업은 농업과 농촌에 관련된 활동이나, 그 영역은 관광과 문화, 교육, 홍보, 기관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따라서 부안군과 농장간은 물론 우리지역의 보건의료기관, 사회복지기관, 농업경영체, 학교 등과의 유기적인 협업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