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축제 등 갖가지 행사 난립…연간 200여개 달해 ‘혈세낭비 심각’

10월말 현재 163개·올해 말엔 200여개 육박 추산
대부분 ‘지었다 부쉈다’하는 일회성…혈세 줄 줄 줄
프로그램도 연예인공연·장기자랑 등 대부분 야유회 수준
선택과 집중 통한 콘텐츠 향상 등 개선 필요…통폐합도

  • 기사입력 2023.10.31 18:51
  • 최종수정 2023.10.31 19:00
  • 기자명 김태영 기자
부안문화재야행 첫날 저녁 9시 8분경 거리 모습.
부안문화재야행 첫날 저녁 9시 8분경 모습. 행사 시간이 저녁 11시까지인데 날씨가 춥다 보니 야행 거리가 썰렁하다.

최근 부안지역에서 각종 축제와 행사가 연일 이어지면서 축제 등이 너무 난립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이들 축제와 행사 대부분이 흥청망청한 낭비성·소모성 행사로 비쳐지면서 예산낭비라는 비판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놀자판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31일 부안군에 따르면 10월말 현재 올해 부안군에서 열린 축제 등 갖가지 이벤트 행사는 총 163개로 집계됐다.

이중 상당수는 권익현 군수 취임이후 새로 만들어졌다.

11월과 12월에 열리는 각종행사 등을 더하면 200개에 육박할 것이라는 추산이 나오는 상황이다.

하루걸러 한번 꼴로 갖가지 행사가 열리는 셈이다.

이들 축제 등은 주민들의 화합을 도모하고 지역을 널리 홍보한다는 점에서 나름 의미를 부여할 수는 있지만 우후죽순 난립하면서 예산낭비로 보는 시각이 많다.

물론 지역과 특산물의 홍보효과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 축제도 있다.

그러나 축제와 행사 대부분은 연예인공연, 장기자랑, 불꽃놀이 등 판에 박은 듯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면서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어드는 등 ‘동네잔치’로 전락한 실정이다.

실제 최근 군청일원에서 열린 몇몇 축제의 경우 방문객이 축제 관계자수에 미치지 못하는 등 파리 날리는 신세를 면치 못했다.

문제는 이들 축제와 행사 대부분이 혈세를 지원받아 열린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마실축제 등 부안대표축제부터 소규모 축제까지 대부분의 축제가 ‘지었다 부쉈다’하는 일회성 축제로 진행되면서 매년 수십억원에 이르는 혈세가 사라진다는 점이다.

혈세낭비란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이런데도 이 같은 축제와 행사가 넘쳐나는 데는 선심행정이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부안군의회 의원들조차 부안군에서 열리는 상당수 축제 등을 가리켜 “제 살을 깎아 먹는 놀자판”이라고 표현하고 있다는 점은 심각성을 더한다.

부안군의회 복수의 의원들은 최근 군청 앞 광장에 축제 무대를 잇따라 ‘지었다 부쉈다’하는 걸 보고 “교부세가 수백억 깎여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연일 놀자판”이라며“정말 큰일”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런 예산을 세워준 우리도 잘못”이라고 자성했다.

전문가들은 축제 난립을 막기 위해선 엄정한 평가기준을 마련해 기준에 미달한 축제와 유사한 축제는 과감히 통폐합시키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연예인공연과 장기자랑이 주프로그램인 특색 없는 그저 그런 축제에 예산을 낭비해선 안 된다는 것.

강기수 김제시 관광홍보축제실장은 “지역축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차별화해야 성공 할 수 있다”며 “차별화된 콘텐츠와 테마가 축제의 성패를 좌우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 실장은 “차별화된 테마와 콘텐츠가 없는 축제는 성공하기가 쉽지가 않다”며“만일 지평선축제에 차별화된 테마와 콘텐츠가 없었다면 우리나라대표축제로 성장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실장은 “지역축제는 내수 진작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성화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며“선택과 집중이 답”이라고 했다.

강 실장은 “특색이 없어 연예인공연과 장기자랑 등에 의존하는 축제는 과감히 퇴출시켜야 한다”며“우리(김제) 모악산 축제도 그저 그런 축제란 평가가 나와 축제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제시의 경우 소모성·낭비성으로 비쳐지는 축제와 행사 등은 지양하고 있다”며“면민의 날 행사와 소규모 축제와 행사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 이들 행사 등을 아예 없애거나 격년제로 열기도 하는데 이마저도 연예인공연 등 낭비성 예산은 세우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지자체가 축제를 개최하는 목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내세우지만 예산 투입 대비 실질성과를 따져보면 적자가 다반사”라며“따라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차별화된 축제 외의 그저 그런 축제들은 과감히 통합·정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