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행감서, 귀농귀촌 인구 관련 지적 집중 쏟아져

김원진 “민간 위탁 후 귀농귀촌 인구는 줄고 예산은 늘었다”
이한수 “농지가 없으면 귀농을 할 수가 없다”
김두례 “치유농업 활성화 강도 있게 추진해야”
박병래 “귀농귀촌 기존 정책의 틀 벗어나야”

  • 기사입력 2023.12.04 09:55
  • 최종수정 2023.12.04 12:51
  • 기자명 이서노 기자

지난 20일 열린 농업기술센터 행정사무감사에서 귀농귀촌 인구유입 문제에 대한 의원들의 지적이 집중 쏟아졌다.

또 치유농업 활성화와 지원사업을 투명하게 하라는 등의 쓴소리도 나왔다.

김원진 의원 “귀농귀촌지원센터가 귀농귀촌지원센터협의회에 민간위탁을 했다는 것은 뭔가 전문성을 기하고 귀농귀촌의 활성화를 위해서 한 것이 아니겠느냐“며 “민간위탁하기 2021년 전까지는 매년 증가를 했다. 그런데 민간위탁으로 전환하고 난 뒤부터는 귀농귀촌인구가 줄었고, 그런데 상대적으로 민간위탁 예산은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간위탁으로 귀농귀촌사업이 넘어갔다는 건 이걸 더 활성화 시키고 귀농귀촌의 유입을 더 많이 하겠다는 뜻이 포함이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역할을 못했다는 것은 어디에 이유가 있느냐”고 따졌다.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코로나19하고 겹쳐지면서 도시민들이 귀농을 해야겠다 하는 관심이 좀 떨어지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많이 들어 열심히 홍보전에도 참여하고 다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한수 의원은 “행감을 하면서 귀농 회장들과 전화로 통화도 했다. 여기서 정착을 하고 싶어도 농지가 없으면 귀농을 할 수 가 없다"며 "임대 자체도 못 얻으니까 그게 제일 어려움이 있다고 얘기를 한다. 그러면 그분들이 왔을 때 농지원부를 만들 수 있는 것까지는 우리 부안군에서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귀농정책을 만들려면 2030의 조건이나 귀농의 조건 같이 해서 농토를 구입할 수 있는 여건을 줘야 하는데 논이 하나가 나오면 2030에서 싹가져가버린다. 그러니까 여기와서 정착을 하려고 해도 (농사지을) 땅이 없으니까 왔다가 다시 간다는 얘기들을 한다”며 “우리가 귀농을 왜 안하는가, 그걸 분석을 해서 제도적인 것을 만들 수 있도록 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의원 이에 덧붙여 농민들이 불가사리 액비를 적정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 성분분석표를 액비통에 부착할 것을 당부했다.

김두례 의원은 치유농업 활성화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치유농업이 시작된지가 꽤 흘렀다. 우리가 항상보면 선제적인 기획을 하지는 못하고 조금 늦은 감은 있다”며 “그래도 지금 늦지 않았다고 본다.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서 공익적인 치유농업 효과성을 검증하고 우리가 치유산업과 관련 있는 깊이 있는 정책지원이 굉장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박병래 의원은 농업기술센터가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등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김 의원은 “농업기술센터의 고유의 업무가 기술보급, 농업기술보급 아니겠느냐, 그런데 귀농귀촌에 매달려 있다. 이제 그 틀에서 벗어나야 된다”며 “부안군에 정착하고 있는 귀농인들, 귀촌인들, 현재 부안에서 거주하며 농사짓는 부안군민들, 이분들 위주의 정책이 필요하다. 이분들이라도 부안에서 정착해서 잘살 수 있게 해야한다”고 질책했다.

이어 “농업에 관심 있는 분들, 부안이 정책을 잘해놓으면 오게 되어 있다”며 “귀농귀촌인들 에게 뭘 제공을 하고 서비스를 하고 인센티브를 주고 하는 이것은 지난 일이다. 이제부터라도 우리가 그 정책의 틀에서 벗어나야 된다”고 충고했다.

박 의원은 또 “2022년도에 농촌자원활용 치유농장육성사업을 한 적이 있느냐, 2023년도에는 그런 사업이 없었느냐”고 물었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작년에도 있었고 올해도 하나 있었는데 올해는 동진 농가로 갔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이런 얘기를 하기도 좀 무겁지만 부안에 치유센터나 이런 데가 두 군데만 있는 건 아니지 않느냐”며 “군민들이나 일반 사람들은 국비사업, 군비사업 이런 사업들은 농업기술센터 공무원들이나 또 군 능력이 되는 사람들을 통해서 사업이 갈 수가 있다라는 생각들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런 얘기를 저한테도 많이 했다. 보다 더 투명하게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 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예”라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