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VR·AR리조트’조성 하세월…시행사 경제력이 원인

민선8기 핵심공약이지만 4년째 답보상태
이대로 가다간 ‘공약(空約)’으로 끝날 가능성 배제할 수 없어
그 동안 원인으로 지목된 층수 높임은 시행사 배려위한 표현
새만금청 관계자 “명확한 투자자 확보해오면 전면 재검토 할 수 있어”
원활한 추진위해선 투자자확보 등 시행사 경제력 강화 필요해 보여

  • 기사입력 2024.01.13 17:02
  • 최종수정 2024.01.14 08:13
  • 기자명 김태영 기자
VR·AR 테마파크 조감도.

권익현 군수의 핵심공약인 ‘새만금VR·AR리조트’ 조성 사업이 하세월이다.

내년 말 완공하겠다던 당초 계획은 4년째 첫 삽은 고사하고 방향조차 제대로 잡지 못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간 말 그대로 ‘공약(空約)’으로 끝날 상황이다.

VR·AR리조트사업이 이 같은 처지에 놓인 데는 겉으로 보기엔 발주처이자 사업 승인부처인 새만금개발청과 시행사 간 리조트 층수에 대한 이견차 때문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투자자가 명확하지 않은 게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새만금VR·AR리조트는 100% 민간사업으로 민간투자를 유치해 새만금 관광개발을 활성화 시키겠다는 새만금개발청의 구상에서 비롯됐으며, 애초 813억원을 투입해 2020년 8월부터 2025년 말까지 부안군 변산면 대항리 일원에 지상 10층 연면적 43,157㎡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출발은 좋았다.

2020년 5월 관광개발 사업에 대한 투자협약서가 체결되고, 그해 8월 시행자가 선정되는 등 순조롭게 진행됐다.

그런데 2022년 시행사가 리조트 층수를 기존 지상 10층에서 19층으로 높이고 사업비도 813억원에서 2434억원으로 늘리겠다며 사업변경 계획을 신청하면서부터 파열음을 내기 시작했다.

그러자 권 군수는 이 사업을 민선 8기 핵심 공약에 포함시켜 불을 지폈다.

부안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민간투자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일종의 각오로 볼 수 있다.

일각에서는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만 올린 것’이라는 비판도 있었다.

사업 발주부터 승인까지 모두 새만금개발청에 권한이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 사업과 최근 첫 삽을 뜬 새만금 ‘챌린지 테마파크’는 행정구역상 부안에 포함된 것 말고는 부안군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어 군수의 영향력이 전혀 미치지 못한다.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만 올린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그럼에도 권 군수는 이들 사업을 민선 8기 핵심 공약에 넣었다.

그렇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았다.

4년째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

시행사가 기존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거나 변경계획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내놓지 못할 경우 신기루로 끝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새만금개발청이 시행사가 요구한 사업 변경계획안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어서다.

실제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지난 9일 부안군청 새만금VR·AR리조트 담당자와 통화에서 “사업대상지가 계획관리지역이라 기존계획보다 리조트 층수를 높이겠다는 시행사의 사업 변경계획안을 받아 드릴 수 없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부안뉴스는 이날 시행사인 ㈜새만금VR·AR리조트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새만금개발청의 승인 불가 입장이 확고한데 왜 변경 계획을 고수하냐”고 이유를 물었다.

리조트 관계자는 이에 대해“(기존계획은)경제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며 “19층이 안되면 15층까지 만이라도 (승인)해주면 좋은데 이마저도 안 된다고 한다”고 새만금개발청에 서운한 감정을 드러냈다.

이어 “새만금개발청이 15층이라도 승인해서 새만금위원회에 넘기면 그곳에서 의결하는 대로 따를 용의가 있다”면서 “새만금개발청장도 긍정적으로 검토하라고 하는데 실무진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내일(10일) 사업변경계획안을 놓고 새만금개발청과 회의를 한다”며 “새로운 팀장이 온 만큼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안뉴스는 회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11일 새만금개발청과 리조트관계자에게 또다시 전화를 걸었다.

먼저 새만금개발청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회의에서 진전이 있었냐”고 묻자 그는 “회의가 아니라 그냥 미팅이었다”며 “진전이 있을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에 부안뉴스가 “전화 받는 담당자께서도(새만금개발청관계자) 부안사람이고 부안군청에서 파견 간 공무원이라고 들었다. 부안군을 돕는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드릴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하자, 그는 한숨을 쉬며 “저도 그러고 싶은데 그럴 수가 없다”며 “부안군청 등 다른 기관에는 기존계획보다 층수를 높여 승인을 불가한 것처럼 밝혔는데 그건 시행사를 최대한 배려해서 한 말”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시행사도 (불가)원인이 뭔지를 잘 알고 있다”며 “승인을 불가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현재 시행사에는 변경 계획을 추진할 만한 ‘명확한 투자자’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층수를 높이는 것에 대한 반대는 그저 핑계일 뿐 실제로는 시행사 측의 경제력이 승인 불가 원인이라는 것이다.

그는 “내일이라도 시행사가 확실한 투자자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할 증명서 등을 서류에 첨부해 가져온다면 사업계획을 원점부터 재검토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시행사 측도 문제가 뭔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안뉴스는 시행사관계자에게 개발청 관계자와의 통화 사실을 전하며 “투자자가 없다고 하던데 사실이냐”고 묻자 “그래서 동원건설을 참여시킨 것”이라고 답했다.

문제와 답이 뭔지를 잘 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런 만큼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선 시행사 측이 현 체제를 고수하며 변경계획안을 승인해달라고 매달리기보다는 투자자 확보 등 경제력 강화를 우선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