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특집] 부안뉴스 이원택 후보에게 ‘부안을 묻다’

  • 기사입력 2024.03.24 18:31
  • 최종수정 2024.03.24 18:34
  • 기자명 김태영 기자

부안뉴스는 4·10 총선을 앞두고 지역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후보자의 공약과 정치적인 방향성을 알 수 있도록 서면 인터뷰를 진행한다.

먼저 현 부안지역구(군산·김제·부안을) 의원이자 유력후보인 이원택 후보에게 부안지역 현안을 묻고 공약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질의 답변서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지키기 위해 수정하지 않고 원문 그대로를 게재하기로 했다.

다만 분량이 많은 답변의 경우 부득이 편집하기로 했다.  / 편집자주

 

이원택 의원.
이원택 의원.

Q- 최근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의 새로운 개발전략과 토지이용계획, 기반·공급시설계획 등을 재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부안발전을 위해서는 새만금 3권역 관광레저용지와 농생명용지 7-2공구를 산업용지로 확대 변경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많은데, 민주당 후보로서 구상하고 있는 부안을 위한 새만금 개발방안은.

A- “부안과 전북의 대도약을 위해서는 새만금의 속도감 있는 개발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새만금 3권역의 관광레저용지는 신기술·재생에너지 기반 신산업과 결합된 복합단지로, 농생명용지 6-2공구와 7공구는 말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생산·유통·가공·서비스 산업이 결합된 농산업클러스터 조성 등을 통해 농업과 다양한 산업을 연계한 방향으로 확대·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관광레저용지는 투자유치형 재생에너지사업을 통해 수변을 활용한 마리나항, 정주형 테마마을, 테마파크, 스포츠·위락시설이 복합된 해양관광레저 복합관광단지 조성과 함께, 부안군 하서면 일대의 수전해기반 수소생산기지, 풍력 핵심소재·부품 엔지니어링 센터,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등과 연계한 재생에너지 기반의 신산업을 유치하고, 무인자율주행·무인선박·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신기술·신산업분야의 실험·실증지구를 조성, 부안군을 RE100시대를 선도하는 재생에너지 산업 도시 및 미래기술과 미래산업의 차세대 테스트베드 도시로 육성해 가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항, 항만, 철도, 도로 등 새만금 SOC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것입니다. 새만금 공항, 도로, 항만, 철도 등 새만금 인프라 구축이 조기에 조성되어야 그 위에 민간 투자 등 다양한 새만금 개발사업이 뒤따라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던 새만금의 속도감있는 개발이 윤석열 정부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새만금-전주고속도로는 2025년 준공 및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새만금 신공항 건설은 2028년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새만금 인입철도도 2030년 준공을 위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새만금신항은 수소전용 특화항만으로 26년 2선석 우선개항 및 향후 콜드체인 특화항만을 기반으로 농축수산물 수출의 전전기지로 개발하고, 새만금 글로벌 푸드허브 조성 및 경관, 바이오, 첨단농업의 중심지로의 개발도 함께 추진할 예정입니다.”

Q- 농지법이 농지 취득 규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되면서 농지 거래량이 급격하게 감소해 농민들의 원성이 크다고 한다. 특히 적지 않은 농민들이 이원택 의원으로 인해 농지법이 개정됐다고 주장하며 불평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사실관계와 당선될 경우 농지법을 농지 취득 규제를 완화하는 쪽으로 개정할 의향은 있는지.

A- “적지않은 농민들이 이원택 의원으로 인해 농지법이 개정됐다고 주장하며 불평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부합하지 않습니다. 지난 2021년 3월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광명·시흥 등 3기 신도시 지역의 농지를 투기목적으로 구입했다는 의혹이 시민단체를 통해 제기되었고, 이들이 매입한 토지의 98.6%가 농지로 확인되면서 농지 투기 근절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크게 일었습니다. 당시 현장에서 만난 많은 농민들 역시 농지 투기를 막아야 한다고 일관되게 말씀하셨습니다. 민주당은 이러한 국민적 요구와 경자유전의 원칙에 따라 농지투기를 막아야 한다는 수많은 농민·농민단체의 의견을 반영해 정부와 함께 농지법 개정을 추진했습니다. 이에 당시 ‘농지법 개정안’은 제가 아니라 민주당의 다른 의원이 3월 31일 발의한 것으로, 농업진흥지역내 농지의 취득제한, 농지취득자격증명 심사요건 강화, 불법행위에 대한 농지 처분 명령 강화, 농지위원회 설치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시 저는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발의(3월 31일)했습니다. 이외에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많은 국회의원이 농지 투기 근절을 위한 ‘농지법 개정안’을 발의하였고, 2021년 6월 24일 다수의 의원들이 낸 농지법 개정안을 통합한 국회 농해수위 위원회 대안이 여야 합의로 농해수위를 통과, 그해 7월 23일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토론회에서 여의도 면적의 70배에 이르는 2만1,000ha의 농업진흥지역을 해제하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그러나 농업진흥지역은 우리의 식량안보를 위해 보전되어야 합니다. 다만, 비농업진흥지역은 부안의 경우 서해안을 대표하는 해양관광레저도시로의 비전을 갖고 있는 만큼, 지역의 발전을 위해 관광자원화 등 공익적 목적의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면 용도변경 등을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부안의 발전계획을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Q- 영광원전과 관련, 부안군이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만큼 지방교부세법 개정을 통해서라도 매년 100억원 이상의 교부세와 피해보상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큰데.

A- “부안군 등 원전 주변 23개 지자체가 이른바 ‘원전동맹’을 결성하고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등을 정부에 꾸준히 요구해왔습니다. 저 역시 2023년 5월, 30여명의 여야 국회의원들과 함께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지자체에 대한 원전교부세 지원을 위해 21대 국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2월 1일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지자체 지원을 위한 지방재정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부안군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데도 불구하고 광역단체에 원전이 소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번 법개정으로 인한 지원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물론, 지방재정법을 개정하면서 행정안전부로 하여금 원자력발전소가 소재하지 않는 시도에 속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자치단체에 대해서는 별도의 재정지원 방안을 적극 모색하도록 부대의견을 달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22대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지방재정법 개정 취지에 따라 부안군에 대한 행안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이며,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등 지방교부세법 개정안도 재발의해 부안군도 보다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노을대교를 2차로로 건립할 경우 관광명소는커녕 교통 지옥교로 낙인찍혀 관광객들에게 외면당할 것이 불 보듯 뻔해 2차로로 건립할거면 차라리 하지 말아야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그런데 정부는 부안군민들의 이 같은 염원과는 달리 2차선으로 추진하고 사업비도 424억 증액시키는 수준에 그쳤는데, 민주당이 나서야 하는 거 아닌가.

A- “노을대교의 4차로 확대에 적극 공감합니다. 노을대교 건설사업은 새만금-변산반도-고창갯벌-선운산도립공원을 잇는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핵심 사업입니다. 이에 노을대교 건립은 지난 2021년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되어 4차로로 추진했었지만, 경제적 타당성(B/C) 확보가 어려워 현재 2차로로 추진되고 있고,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설계와 시공을 일괄로 진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추진중에 있지만 낮은 공사비 등으로 4차례나 유찰된 상황입니다. 현재 공사비 인상에 따른 총사업비(4,293억) 증액을 위해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하고 있지만, 현재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노을대교가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4차로 확대에 대해서는 적극 공감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4차로 확장으로 변경을 요구할 경우 타당성 재조사를 받아야 하고 이렇게 될 경우 노을대교 건설사업은 또다시 장기간 지연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다시한번 노을대교 건립사업에 대한 부안군민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을 밟겠습니다. 타당성 재조사의 길로 갈지, 아니면 2차로 조기착공 후 물동량을 확보하고 난뒤 2차로를 추가로 할지 등에 대해 부안군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노을대교가 서해안을 대표하는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세워 가겠습니다.“

Q- 호남지역에서는 민주당 깃발만 꽂아도 당선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민주당 지지세가 강하지만 정작 전북도는 역차별을 받고 있다. 특히 부안군은 더욱 그렇다. 국도 23선과 30호선이 아직도 2차선이라는 점이 이를 반증한다. 게다가 국도 23호선 4차선 확포장공사 설계마저 기형적으로 나면서 국회의원과 지역 정치권을 비토 하는 목소리가 상당하다. 언제까지 부안군민들이 역차별을 받아야하나.

A- “전북도민과 부안군민들이 민주당으로부터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부안군민들이 국도 23호선과 30호선으로 역차별 받고 있다는 것도 사실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국도23호선(부안-흥덕)과 국도30호선(석포-운호) 도로사업은 부안군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부안군민 모두가 염원하는 사업입니다. 이에 저는 지난 2020년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 국토부 등 관계부처로부터 이 2개 사업에 대해 수차례 진행상황 등을 보고받고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국도23호선(부안-흥덕)은 지난 2016년 12월, 제4차 국도·국지도 기본계획에 반영되어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국도23호선 김제-고창 구간 중 부안-김제, 흥덕-고창 구간은 모두 4차로로 확장이 완료됐지만 중간 구간인 부안군 행안면에서 고창군 흥덕면까지 약 25.5km가 2차선 도로로 되어 있어, 이 구간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선형이 불량한 도로를 개선하는 등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입니다. 문재인 정부 시기인 2018년 4월, 기본설계에 착수했고 제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21년 11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등을 통해 총사업비를 1,497억원에서 1,904억원으로 증액했습니다. 이후 실시설계를 통해 총사업비가 2,144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막바지 진행중에 있습니다. 올해 정부 예산에 약 76.3억원이 반영되어 있는 만큼 총사업비 협의가 마무리되면 즉각 입찰공고를 거쳐 사업 발주 등의 절차를 밟아 나갈 것입니다. 또한, 국도30호선(운호-석포)은 교통사고 예방 및 이용객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기존 2차선 도로의 선형 변경 등 국도를 개량하는 사업으로 제가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 제5차 국도·국지도 기본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사업입니다. 지난 22년 설계비 확보를 위해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2억원을 신규로 증액한 바 있고, 올해안에 설계가 마무리되면 내년에는 공사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2대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국도 23호선과 국도 30호선 공사가 신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관련 국가 예산의 확보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향후 부안군과 긴밀히 협의해 부안군민의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지역내 주요 국도·지방도 신규 사업 발굴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Q- 부안군은 변산반도국립공원과 다수의 유명해수욕장, 새만금 등 관광자원이 풍부한데도 발전은커녕 낙후를 면치 못하고 있고 군세가 비슷한 우리나라 군 단위 지자체 중에서도 최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여기에 더해 새만금사업과 관련해선 최대 피해지역임에도 방조제 관할권 등은 군산(19.3㎞)과 ·김제(9.9㎞)에 비해 현저히 적고(부안4.7㎞) 내용면에서도 상대적으로 크게 부실하다. 게다가 해상경계 패소로 고창에게 축구장 7157개 면적을 빼앗기는 일까지 벌어졌다. 적지 않은 주민들은 무능한 국회의원과 지역정치권 때문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A- “제가 국회의원에 당선되기 전인 2016년 8월에 고창군이 부안군을 상대로 헌재에 소송을 제기하였고, 2019년 4월에 헌재의 결정 요지 선고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당선되기 전의 일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당시 정치권의 무능함 때문이라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해상경계 패소와 관련해서는 부안군에 확인해 본 결과 일부 사실과 부합하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부안군 자료에 따르면 당시 소송에 대한 헌법재판소 결정으로 곰소만 해역 약 2,190ha가 부안군으로 신규 편입되었고, 위도해역도 전체 86,700ha중 91.6%인 79,400ha가 부안군 해역으로 결정되어 위도 해역의 대부분을 보전하였고 곰소만 해역은 절반 이상을 신규로 확보했다고 합니다. 또한, 고창군으로 편입된 일부 위도 해역은 어장이 없어 부안군 어민들의 실질적 피해는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사실관계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명확한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Q- 이 의원의 현재 지역구는 김제·부안이다. 그런데 김제와 부안은 새만금을 비롯해 각종 공모사업과 국가예산 확보 등에 있어서 경쟁관계에 있다. 수소산업과 마리나항 사업만 봐도 알 수 있다. 문제는 부안이 먼저 시작한 사업을 김제가 뒤늦게 추진하는데도 알맹이를 김제시가 차지한다는 점이다. 실제 지난 2022년 김제시가 유치한 국립 해양생명과학관의 경우 당초 부안군이 준비했고 이 사업의 타당성과 논리를 만든 전북연구원에서도 부안을 최적지로 검토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김제에 유치됐다. 이를 두고 이 의원의 힘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설왕설래가 있는데.

A- “수소산업과 마리나항 사업이 부안과 김제가 경쟁 관계에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국립해양생명과학관의 김제시 유치에 대해 이의원의 힘이 작용했다는 것 또한 전혀 사실과 부합하지 않음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수소산업은 그동안 부안군을 중심으로 특화되어 추진되어 왔습니다. 실제로 부안군 하서면에 부안형 수소도시의 기반 조성을 위해 수전해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이 추진 중에 있고, 고압 탄소복합재 탈부착 수소용기 시스템 실증 사업도 이번 총선 공약에 담겨있으며, 새만금 MP에 반영된 새만금 지역을 제외하면 김제시에서 추진되는 별도의 수소산업은 없습니다. 마리나항 사업 역시 김제 심포 마리나항은 새만금 내측에 조성되는 내수면 마리나항으로 부안에서 추진 중인 궁항 마리나항만 사업 등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사업입니다. 2021년 해수부 장관도 궁항 마리나 부지를 방문해 궁항 마리나 항만 개발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밝힌적이 있고, 민간투자도 궁항 마리나 항만에 집중되고 있는 만큼 마리나항 사업은 부안을 동북아의 해양레저관광의 중심지로 도약하게 할 것입니다. 아울러, 부안이 먼저 시작한 사업을 김제가 뒤늦게 추진하는데도 알맹이를 김제시가 차지한다는 점, 그리고 그 일례로 국립해양생명과학관의 김제시 유치를 말씀하셨는데,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전북권 국립해양문화시설 건립과 관련한 사업은 부안군과 김제시가 각각 추진하고 있었고, 지난 2022년 정기국회 당시, 23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심의과정에서 부안군과 김제시 모두 사업 추진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 증액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저는 기재부에 관련 사업 예산 반영이 반드시 필요하다 설득했지만, 기재부는 사전 타당성 용역 등 사전절차가 이행되지 않았고 새만금박물관과 유사한 사업이라며 신규사업이 예산 편성을 거부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새만금박물관과 국립해양생명과학관은 본질적으로 다른 사업이며, 사업을 추진하되 부지는 추후에 전라북도 차원의 공모를 통해서 선정하도록 기재부를 끈질기게 설득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기재부는 부안군은 사전절차 용역이 추진되지 않았고, 김제시는 관련 용역이 기 추진되었던 점을 근거로 김제지역으로 결정하게 된 것입니다. 저는 지난 21대 총선에서 부안/김제의 동반성장을 약속드렸고, 21대 국회에서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국립해양생명과학관의 경우에도 전북권 국립해양생명과학관 유치를 위해 힘을 쓴 것은 맞지만 김제 유치에 제 힘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부합하지 않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Q- 제21대 국회 종합의정평가결과 국회의원 268명중 5위를 기록할 만큼 활발한 의정활동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상당수 부안지역주민들은 “지역현안에 대해선 기여하지 못했다”는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데 왜 그런다고 생각하나.

A- “지역 현안에 대해서 기여하지 못했다는 냉담한 반응이 있다면 이에 대해서는 더욱 성찰하겠습니다. 그러나 저는 늘 현장에 답이 있다는 자세로 그 누구보다 성실히 의정활동에 임해왔습니다. 21대 국회 종합의정평가결과도 저의 이러한 현장 밀착형 의정활동에 대해 많은 주민들께서 높은 평가를 해주신 결과가 반영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난 2월 1일∼2일, 전북일보와 KBS 전주방송총국이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여론조사에서도 부안군에서 72%의 압도적 지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저는 21대 국회에서 부안의 오랜 숙원사업들을 상당부분 해결했습니다. 60년만에 곰소만의 어업금지구역을 해제해 여의도의 약 10배에 이르는 면적에서 포획과 채취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중조업구역도 4,200만평중 3,300만평을 해제해 부안 어민들의 단독조업구역을 확대했습니다. 부안군 국·도비 예산도 3년 연속 5천억을 돌파했고, 매년 역대 최고액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궁항 마리나항의 본격적인 개발을 비롯 격포항 확장 개발 및 해경부두 개발(총 480억원), 격포항 클린어항 공모사업 선정(총 150억원), 상왕등도 선착장 개발(총 300억원)을 추진하고 있고, 어촌마을 특화개발 및 인프라 확장을 위해 해수부 어촌뉴딜 300사업에 모항, 곰소항 등 9개소가 선정되어 89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해수부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에도 송포항권역과 궁항권역이 선정되어 총 200억원이 지원됩니다. 진서면 젓갈제조업 직접지구 공모선정으로 총 54억원이 지원되며, 생태정원과 함께하는 갯벌치유센터 조성(총 170억원), 서해안 선셋드라이브 명소화 사업(총 192억원), 변산도 국립공원 생태탐방 체험시설 조성(총 144억원)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부안 도심 활성화와 도시활력 제고를 위해 부안상권 르네상스 사업(총 80억원), 부안터미널 중심 도시재생사업(총 128억원), 곰소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총 483억원), 부안읍 농촌중심지 활성화(150억원), 부안 행안면 기초생활거점 조성 사업(총 40억원), 부안 하서 평지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총 13억원), 부안줄포 원대동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총 12.9억원), 부안 진서면 권역단지 거점 개발사업(총 80억원), 부안군 농촌협약 공모사업(총 340억원), 부안 백산면 대산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총 15.3억원), 부안 상서 생활여건 개선사업(총 15.3억원) 등 다양한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아울러, 부안군민의 다양한 생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서해안 고속도로 부안휴게소 신설(총 262억원), 부안 줄포지구 배수개선사업(총 172억원), 부안군 보안면 국민체육센터 건립(총 45억원), 부안 백산3단계 하수관로 정비사업(총 27.3억원), 부안군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사업(총 16억원), 부안 공설 자연장지 조성(총 54억원), 부안읍 도시침수대응(총 437억원), 부안 진서 하수관로 정비(총 155억원), 격포파출소 신축(총 6.05억원)등의 예산 반영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부안군 주민들의 관광·문화·교육·체육·복지시설 확충을 위해 부안동초 인조잔디구장(9억원), 부안여고 기숙사 전면수선(14억원), 행안초 실외골프연습장(2.3억원), 낭주중 교실리모델링(총 16억원), 부안 곰소 천일염업 국가중요어업유산 선정(총 7억원), 궁항 봉황봉 무장애길 조성(총 9.6억원)을 비롯 청자마을진입로(부안군 우동리), 부안석포삼거리교차로(진서면 석포리), 다용도부지교차로(진서면 곰소리), 언포교차로(변산면 도청리), 부안로사거리(줄포면 줄포리), 신복리 버스정차대(보안면), 도청리 버스정차대(변산면)도 제7차 병목지점 도로개선사업 계획에 반영시켰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도시 부안 건설을 위해 부안 감자 농가 기술개발 블랜딩 협력사업(총 10억원), 부안밀 저온저장시설 사업(총 18억원)을 비롯한 계화1, 동지1,2지구, 줄포지구, 대초지구 등에서는 배수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월평, 하장, 언백, 우천, 석포, 상서지구 등에서는 수리리설 개보수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연안어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산물 직불제 확대 실시를 비롯, 위도여객터미널 신축·운영(총 30억원)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특히 수전해기반 수소생산기지구축(총 119.7억원), 풍력 핵심소재 부품 엔지니어링 센터 구축(총 254억원),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총 196억원), 스마트 융복합 멀티플렉스 조성(총 225억원) 등을 통해 부안군을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이 메카로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부안 한빛권 광역방재센터 유치(총 100억원)도 이끌어 냈습니다. 또한 행안부 특별교부세를 통해 부안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7억원), 부안 궁항 전라좌수영 진입도로 개설공사(7억원), 부안 자연마당 진입도로 조성사업(5억원), 팔왕교 내진보강공사(1억원), 부안 주상천 하천정비사업(10억원), 돌팍거리 공영주차장 건립(7억원), 청우생활문화센터 조성(4억원), 계화면 농어촌도로(313호선) 확포장공사(5억원), 제3농공단지 진입 위험도로 구조 개선사업(5억원), 줄포 체육시설 조성사업(4억원), 행안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4억원), 진리 해안 월파방지 반파공 설치사업(7억원), 백산성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5억원), 소포천 재해위험교량 재가설 공사(10억원), 해뜰마루 부안읍권역 관광센터 건립(8억원), 하서 섶못오거리 회전교차로 설치사업(3억원), 동진면 광천교 보수보강공사(2억원), 행안면 거점지역 하수관로 기반시설 설치(7억원), 부안군 기반시설 정비사업(7억원) 등 주민들의 안전과 생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사업도 지원해왔습니다. 특히 부안군 주민들의 집단민원 상담을 위한 집강소 30회 개최, 부안군민과 함께하는 의정보고회를 12회 개최, 현장방문 및 간담회도 40여회를 개최하며 주민들의 민원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해왔고, 군도 14호선(부안읍∼창북∼계화구간)의 지방도(705호선) 승격, 감자 냉해 피해 지원, 벼병충해 재해 인정 등 현장 주민들의 목소리가 정부 정책과 입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지금도 현장에서 부안군 주민들을 만나뵈면 많은 분들이 격려도 해주시고 성원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부안군 주민 여러분들이 보내주시는 성원과 격려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앞으로도 부안군민의 진짜 일꾼으로서 제 소임을 다할 것입니다.”

Q- 부안군의 인구 감소현상이 뚜렷해 이대로 가다간 얼마가지 않아 소멸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곳곳에서 나온다. 특별히 생각하고 있는 인구 유입 방안이 있다면.

A- “인구감소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우리나라도 인구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전국 229개 시군구 가운데 인구감소지역이 부안군을 비롯한 89곳(면적은 국토의 절반, 인구는 9.6%)에 이르고 있고, 이들 지역은 인구유출로 인한 ‘지방소멸’로 이이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저는 지난 21대 총선에서 지방소멸 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공약하고, 21대 국회 개원이후 1호 법안으로 ‘지방소멸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특별법안’을 발의했으며, 지난 2022년 5월 국회를 통과해 지난해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소멸 시계는 멈추지 않고 있어 소멸위기지역에 대한 보다 촘촘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주거여건 개선, 무상교육 및 양육·보육 지원 확대,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출산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 확대, 농업소득 확대 등을 위한 다양한 행정적·제도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특히 소멸위기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인구감소지역으로 기업 이전시 법인세 및 상속세 감면 등 추가적인 세제지원도 적극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대폭 확대하고 소멸 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다양한 법적 특례 지원 등도 필요합니다. 22대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지역에 대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추가적으로 법제화하고,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지원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군산·김제·부안을 선거구가 민주당 텃밭이라는 점에서 재선가도에 청사진이 켜졌다고 보는데, 부안발전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

A- “특정 지역에서 특정 정당이 지속적으로 우세한 것은 해당 정당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이고 이것이 선거결과에 반영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군산(회현면·대야면)·김제·부안 선거구 지역주민들께서 민주당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주시고 계시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압도적 선택을 받은 정당은 그만큼 지역의 발전과 민생안정을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고, 지역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정책적 니즈를 파악해야 하며 지역에 맞는 정책발굴에 혼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부안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수소산업도시, 서해안 해양관광레저의 1번지이자 농생명산업의 중심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다양한 교통 인프라 구축을 통해 부안과 새만금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재생에너지 기반의 신산업 유치 및 무인자율주행·무인선박·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신기술·신산업분야의 실험·실증지구 조성을 통해 부안군이 RE100시대를 선도하는 재생에너지 산업 도시 및 미래기술과 미래산업의 차세대 테스트베드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공약 중 부안군과 관련된 공약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

A- ▲“수전해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풍력 핵심소재·부품 엔지니어링 센터 구축,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 스마트 융복합 멀티플렉스 조성 등을 통해 부안군을 서해안을 대표하는 재생에너지 산업의 새로운 메카로 구축하고자 노력한 만큼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부안에 재생에너지 기반의 신산업을 유치하고, 잼버리부지에 첨단산업 실험·실증지구를 조성해 부안군이 RE100시대를 선도하는 수소산업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새만금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활용해 부안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동력으로 만들어 내고 이를 통해 부안만의 특화된 산업생태계를 구축, 부안의 지역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특히, 새만금 챌린지 테마파크 및 리조트 조성을 통해 부안을 해양 관광 레저도시로 대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부안을 역사·문화·해양레저관광 1번지로 성장시키겠습니다. 이를 위해 생태정원과 함께하는 갯벌치유센터 조성, 격포 치유관광 복합단지 조성, 서해안 선셋드라이브 명소화사업, 변산반도 국립공원 생태탐방 체험시설 조성, 반계 유형원 기념관 건립, 곰소 젓갈 명품화 사업 등을 통해 부안을 서해안의 역사문화해양관광 1번지로 육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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